Quantcast

신해철-레이디스코드-이병헌-서태지-엑소-전지현-소녀시대-이선희-아이유-혜리-에일리-하지원, 다음카카오 2014 올해의 검색어

  • 김명수 기자
  • 승인 2014.11.27 11:54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수 기자] 다음카카오는 27일, 다음 검색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 본 ‘2014 올해의 검색어’를 발표했다. ‘사건’, ‘신규’, ‘최다’, ‘인물’, ‘방송’, ‘영화’까지, 6개 주제 별 상위 10개 검색어 순위를 집계한 결과다.
 
올해 누리꾼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콘텐츠는 단연 ‘겨울왕국’이었다. 지난 1월 개봉한 영화 <겨울왕국>은 전세계적인 흥행을 거두며 돌풍을 일으켰다. 주제가 ‘렛잇고(Let It Go)’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를 얻어 각종 음원 차트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 결과 2014 올해의 신규 검색어 1위는 ‘겨울왕국 노래’의 차지가 됐다. 각종 패러디는 물론, 국내외 유명 가수들이 부르는 특별 영상들까지 화제가 이어진 것도 겨울왕국 노래를 검색하게 만들었다. ‘겨울왕국’은 영화 검색어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해 뜨거웠던 겨울왕국 열풍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 2014 올해의 검색어
다음카카오 2014 올해의 검색어

유독 사건사고가 많았던 한 해, 사건 검색어 1위는 ‘세월호 침몰’이다. 사고 당일 실시간 뉴스부터 이후의 여러 소식들에 전국민의 이목이 집중됐던 까닭이다. 세월호 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확산됐던 ‘노란리본의 의미’가 올해의 신규 검색어 8위, 수색 작업이 한창이던 팽목항에서 진정성 있는 보도를 이어갔던 언론인 ‘손석희’가 인물 검색어 1위인 것도 전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세월호 사고의 흔적이다.
 
겨울왕국과 세월호 사고 외에도 한 해를 뜨겁게 달군 다양한 이슈들을 ‘2014 올해의 검색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른아이 할 것 없이 열광했던 ‘타요버스’와 ‘라바지하철’은 각각 신규 검색어 4위와 10위를 기록했다. 언제 어느 지역에서 운행하는지,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등 운행 정보를 수시로 체크하면서 타요버스와 라바지하철을 찾아 다닌 이용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피를 맑게 해 준다는 효능 때문에 제조법 검색이 줄을 이었던 ‘청혈주스’와 여행자의 필수품이 된 ‘셀카봉’ 등도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사건 검색어에는 김연아 선수의 은퇴 경기가 있던 ‘소치 동계올림픽’과 ‘브라질 월드컵’, ‘인천 아시안게임’ 등 대형 스포츠 대회들을 비롯,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신해철 사망’ 소식과 걸그룹 ‘레이디스코드 사고’ 등이 포함됐다.
 
그 외 인물 검색어 순위에서는 연예인, 특히 ‘엑소’, ‘소녀시대’, ‘아이유’ 등 가수들의 높은 비중이, 방송 검색어 순위에서는 전지현, 김수현 주연 ‘별에서 온 그대’의 활약이, 그리고 영화 검색어 순위에서는 아직 개봉 전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배우의 캐스팅 소식과 예고편 공개 등의 이슈만으로 상위에 오른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눈에 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PC와 모바일 다음 검색창에 ‘2014 올해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2014 올해의 검색어 보기 : http://search.daum.net/2014올해의검색어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