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수도권 2.5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첫날 카페 손님 뚝…"평소 반 이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페는 영업시간 관계없이 포장·배달만…거리두기 2.5단계 시행
볼링장·헬스장·당구장·배드민턴장·에어로빅장 등 실내체육시설 운영중단
내일부터는 학원 대면수업 금지…독서실·스터디 카페도 문닫아야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30일부터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됐다.

사실상 3단계에 준하는 2.5단계급 조치다.

이번 조치는 이날부터 다음 달 6일 밤 12시까지 8일 동안 적용된다.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제한한 것이 골자로, 수도권의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에서는 포장과 배달만 주문만 가능하고, 음식점과 제과점은 밤 9시 이후 야간 영업이 제한된다.

조치 사항을 구체적으로 보면 주로 젊은층이 많이 모이는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은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매장 내에서 음식과 음료를 섭취할 수 없고 포장·배달 주문만 허용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다만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카페는 이번 조치에 해당하지 않는다.

수도권 음식점과 제과점의 경우 낮과 밤 시간대는 정상 영업을 할 수 있지만, 오후 9시부터 다음날 5시까지는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식당, 주점, 호프집, 치킨집, 분식점, 패스트푸드점, 빵집 등이 모두 해당한다.

이와 함께 헬스장, 골프연습장, 당구장, 배드민턴장, 볼링장, 수영장, 무도장, 스쿼시장, 에어로빅장, 탁구장, 필라테스 등 실내체육시설은 운영이 아예 중단된다.

이 밖에 감염병에 취약한 고령자를 보호하기 위해 요양병원·요양시설은 면회가 금지되고, 주·야간 보호센터와 무더위쉼터 등 고령층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휴원이 권고된다. 불가피한 사정으로 운영을 하더라도 침방울(비말)이 많이 발생하는 노래 부르기 등의 활동은 금지된다.

아동과 청소년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강화 조치는 하루 뒤인 31일 0시부터 시행된다.

인원과 관계없이 수도권 학원에서는 비대면 수업만 허용되며, 독서실과 스터디카페에도 사실상 운영을 금지하는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졌다. 9인 이하 교습소는 이번 방역 조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다.

집합금지 조치를 위반하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고 해당 시설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입원·치료비 및 방역비를 물어내야 할 수도 있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지금 우리는 수도권에서 코로나19 확산을 잠재울 수 있는 마지막 방어선에 서 있다"며 "이번에 수도권의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으면 우리 손에 남는 것은 3단계 격상이라는 극약처방밖에 없다"고 국민적 협조를 당부했다.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작된 30일 경기·인천지역 대상 업소들은 한층 강화된 방역 조치에 따라 방문 고객이 크게 줄어드는 등 눈에 띄게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이날 오전 찾은 의정부시의 한 스타벅스 매장은 손님이 한 명도 없어 적막감마저 돌았다.

매장 출입문을 열고 들어서자 직원이 곧바로 "포장만 가능하다"는 점과 QR 코드 등록 절차를 안내했다. 매대를 제외한 매장 통로는 통행이 아예 차단됐다.

인근의 투썸 플레이스 매장도 비슷한 상황이었다.

실내조명은 환하게 밝혀져 있었지만, 손님이 없어 직원들만 눈에 띄었다.

인천 송도국제도시의 한 프랜차이즈형 카페 관계자는 "오전에 매장을 찾은 고객이 평소 휴일의 반에도 못 미친다"면서 "이번 조치가 우선 1주일간 시행된다는데 그 이후에는 상황이 정상화할지 걱정된다"고 한숨을 지었다.

군포시의 한 스타벅스 매장을 찾은 주민은 "공부를 하러 카페를 찾았는데 내부에 머물 수 없어 커피만 사서 나왔다"면서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선 불편해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5단계 거리두기 대상에서 제외된 수도권의 개인 카페들도 손님이 줄어들긴 마찬가지였다.

화성 동탄2신도시 호수공원 주변에 있는 개인 카페 내부에는 손님이 하나도 없어 모든 테이블이 텅 비어있었다.

평소와 달리 공원 주변을 걷는 이들도 찾아보기 어려웠다

카페 업주는 "2.5단계 거리두기 조치가 프렌차이즈형 카페 뿐만 아니라 개인 카페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잘못 아시는 분이 많다"면서 "문의전화가 계속 오고 어제부터 손님이 많이 줄었다"고 하소연했다.

의정부의 한 볼링장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에 따라 임시 중단되니 양해 부탁드린다'는 안내문이 붙었다.

매달 '최저가'를 내세워 홍보에 안간힘을 쓰던 인근 헬스장도 문을 닫았다.

이곳을 자주 이용했다는 한 고객은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헬스장은 꾸준히 찾았는데 이용을 못 하게 돼 아쉽다"며 "인터넷에서 홈트레이닝 영상을 찾으며 운동을 계속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