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일 신규환자 39.6명…박능후 "급격한 유행 확산 우려"(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수혁 기자)
뉴시스 제공
정부가 2주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험도를 평가한 결과 하루 평균 신규 확진 환자가 39.6명으로 이전 2주간 23.2명보다 1.7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염 경로 불명 비율은 6.5%에서 8.7%로 상승했으며 집단 발생도 5건에서 19건으로 크게 늘었다. 방역망 내 관리 비율은 여전히 80%를 밑돌았다.

정부는 아직 생활 속 거리 두기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지만 현재와 같은 집단 감염이 밀폐된 공간·다수 밀집·밀접 접촉 등 이른바 '3밀'과 같은 상황에서 이어진다면 급격한 유행 확산이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클럽에 이어 물류센터 등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잇따르자 정부는 지난달 29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수도권 지역 방역 관리를 강화하고 시민들의 이동 자제를 권고했지만 첫 주말이었던 5월말 이동량은 직전 주말의 99%로 큰 차이가 없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정례 브리핑에서 "지역사회 감염상황, 특히 수도권의 경우 위험도가 커지고 있다"며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한 집단감염이 여러 다중시설을 거치며 연쇄적인 집단감염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 관리 상황과 위험도 평가를 위해 오전 0시 기준 5월24일부터 6월6일까지 2주간 집계한 신규 확진 환자 수는 554명으로 1일 평균 39.6명이다. 이전 2주간(5월10일~23일)의 일평균 23.2명(325명)에 비해 16.4명 증가했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환자 비율은 6.5%(325명 중 21명)에서 8.7%(554명 중 48명)로 상승했고 새로 발생한 집단 감염 건수도 5건에서 19건으로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신규 환자 중 자가 격리 상태에서 확진된 비율인 '방역망 내 환자 관리 비율'은 한달째 80% 미만으로 감소한 상태다.

최근 상황에 대해 박 1차장은 "국민들의 생활방역 노력과 방역당국의 추적으로 대규모 확산으로 진행되는 것은 막고 있으나 추적 속도가 확산 추이를 충분히 따라잡지 못해 환자 발생은 계속 늘어나는 상황"이라며 "특히 이러한 감염 전파가 대규모의 밀폐 시설 내에 밀집된 군중 속에서 이뤄진다면 급격한 유행 확산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유지해도 국내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는 게 정부 평가다.

정부는 음압격리병상과 의료진 등 국내 의료체계 수준을 고려해 ▲1일 평균 신규 환자 50명 미만 ▲집단 발생의 수와 규모 ▲감염 경로 불명 사례 5% 미만 ▲방역망 내 관리 비율 80% 이상 유지 등을 목표로 삼고 이에 따라 거리 두기 단계를 조정하기로 한 바 있다.

감염 경로 불명 비율이 높고 방역망 밖에서 발생한 신규 환자 수가 많지만 하루 신규 환자 수가 50명을 넘은 건 6일과 7일(오전 0시 기준) 이틀로 좀 더 두고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뉴시스 제공
박능후 1차장은 "비록 지역사회 감염이 지속되고는 있지만 현재까지는 의료진의 수용 능력이라든지 역학조사관들의 역량이 새로 발생하는 신규 확진 환자들을 추적하는 데 크게 무리하지 않는다"며 "현재로서는 생활 속 거리 두기를 계속 유지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일상들은 생활 속 거리 두기와 사회적 거리 두기가 큰 차이는 없다"며 "생활 속 거리 두기의 방점이 학교 방역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관점에서 본다면 지난 2주간 단계적으로 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확대돼 왔는데 아직 학교 내에서 집단 감염이나 확진자가 나온 사례는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경기 부천 물류센터를 시작으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 환자가 발생하자 수도권에 대해 5월29일부터 6월14일 자정까지 수도권에 방역 관리를 강화한 바 있다.

노래연습장, 학원, PC방, 유흥주점 등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4개 시설에는 해당 기간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이 적용하고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채 운영을 하다가 적발되면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주에게 300만원 이하 벌금을 부과하고 집합금지 조치 등이 가능하도록 했다.

여기에 2월말 대구에 이어 처음으로 수도권 주민들에게도 불요불급한 외출과 모임, 행사 자제를 권고한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 요청에도 수도권 주민들의 이동량은 그 전 주말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박 1차장은 "휴대폰 이용량과 카드매출액 그리고 교통 이용 등을 분석한 결과 방역조치 강화 후 처음 맞이한 지난 주말(5월30~31일)의 이동량은 그전 주말과 비교했을 때 약 99% 수준으로 거의 변화가 없었다"면서 "가급적 외출과 모임을 자제해주시고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음식점이나 주점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삼가주시고 각 사업장에서도 유증상자 체크와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과 소독 등 방역관리를 철저히 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거듭 부탁했다.

결국 수도권의 거리 두기 수준은 방역 강화 조치가 종료되는 이번주 추가 환자 규모 등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수도권과 관련해 "위험도는 증가했지만 위험도 증가에 대비하는 방역적인 조치라든지 의료진 조치 부분들이 아직까지는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유지하면서 대응 가능한 수준에서 일단 대응을 하고 있다는 수준에서 총괄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생활 속 거리 두기에서 (수도권에) 강화된 조치를 하는 기간으로 6월14일까지 설정해 놓고 있는데 이번주가 실제 위험도 평가와 관련돼서 저희들이 강화된 조치를 한 것이 얼마만큼 효과가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이번 주에 예의주시하면서 방역대응, 의료대응을 계속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수도권에는 13개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1711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중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입원해 가동된 병상 비율은 37.3%다. 여기에 중증환자 증가에 대비해 정부는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수도권 52개소 592병상을 확보했으며 당장 61명의 중증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최근 집단감염에서 연쇄적 고리로 작용하는 교회 소모임, 방문판매행사업체, 탁구장 등과 관련해선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1차장은 "교회 소모임, 방문판매회사, 탁구자 등 모든 사례에서 마스크 미착용, 거리 두기 미준수, 소독과 환기 소홀 등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모든 생활공간에서 방역수칙이 철저히 지켜지는 않은 거리 두기의 단계와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하는 핵심원칙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요즘과 같은 고위험 시기에는 식사 모임 등을 아예 취소할 것을 권장했다.

박 1차장은 "수도권 내 집단 감염 사례들을 보면 한결같은 공통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근무에 임한다거나 적당한 거리를 두는 거리 두기를 하는 것과 같은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이라며 "그 두가지 방역 수칙을 다 지키기 힘든 경우, 예를 들면 식사하는 모임 자체는 이런 고위험 시기에는 뒤로 미루거나 아예 취소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길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