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지리산 천은사 일대 '상생의 길' 1단계 구간 8일 개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윤우진 기자)
뉴시스 제공
지리산 국립공원 천은사 일대 '상생의 길' 탐방로 1단계 구간이 오는 8일 공개된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천은사 상생의 길 탐방로 1단계 2.9㎞ 구간 조성 작업을 마쳐 8일부터 개방한다고 밝혔다.

상생의 길은 지난해 4월 '천은사 문화유산지구 입장료 폐지 업무협약'에 따라 천은사 인근 탐방로와 편의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조성됐다.

탐방로 1단계 구간 중 0.7㎞는 장애인, 노약자도 다닐 수 있는 무장애 시설로 조성했다.

산림욕을 즐기면서 자연·문화경관을 볼 수 있는 전망대 7곳, 수달 등 야생동물의 생태를 고려한 친화형 탐방로, 나무 교량도 마련됐다.

탐방·편의시설 뒤편에선 고찰 천은사와 천은제 수변 공간, 소나무숲길을 볼 수 있다.

환경부는 오는 9월까지 상생의 길 탐방로 2단계 구간인 천은제 제방구간 0.4㎞를 정비할 계획이다.

또 1구간과 2구간 총 3.3㎞를 이어 순환형 탐방로를 완성할 예정이다.

2단계 구간이 완료되는 대로 상생의 길 개통식도 진행한다.
뉴시스 제공
화엄사, 쌍계사와 함께 지리산 3대 사찰인 천은사는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매표소에서 입장료를 받았다.

그러나 지리산 노고단을 가려면 천은사를 반드시 거쳐야 했는데, 천은사를 들르지 않는 지리산 탐방객들도 입장료를 낼 수밖에 없어 논란이 커졌다.

논란이 커지자 환경부와 천은사 등 8개 기관은 지난해 4월 천은사 입장료를 폐지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에 환경부는 지난해 9월 탐방로 조성을 위한 공원계획 변경·고시를 제정하고, 올해 4월까지 상생의 길 탐방로를 조성했다.

박연재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이번에 개방되는 상생의 길은 30여년간 해묵은 난제였던 천은사 입장료 문제를 대화와 타협으로 풀어낸 상징물"이라며 "국민들이 한층 더 홀가분한 마음으로 지리산 국립공원을 찾을 수 있도록 탐방로 관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