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유 엔진, LNG로 바꾼 국내 1호 튜닝 트럭 나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지후 기자)
뉴시스 제공
노후 경유 화물차를 액화천연가스(LNG)로 바꾼 국내 1호 튜닝 트럭이 나왔다.

6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수송분야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LNG 친환경 화물자동차의 첫 번째 튜닝검사를 시행했다.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해져 경유 자동차를 청정연료로 튜닝하는 방안이 부각돼 왔다.

하지만 '동등 이상의 출력을 갖는 엔진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규정에 맞지 않아 LNG 엔진으로의 튜닝이 불가능했었다.

이에 공단은 작년 11월 한국가스공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튜닝 기술개발과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지난달 27일 국토교통부 고시가 개정돼 경유 엔진을 천연가스 엔진으로 튜닝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번 튜닝은 공단이 추진하는 '튜닝 비즈니스 사업' 일환으로 노후 경유 화물차 엔진을 천연가스 엔진으로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앞으로 공단은 튜닝 부품업체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등 LNG 튜닝 보급 활성화에 힘을 쏟기로 했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튜닝 비즈니스 사업’은 내년부터 정식 사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트럭을 천연가스 엔진으로 튜닝하는 것이 가능해져 미세먼지 저감과 튜닝 활성화에 한 몫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튜닝업체 기술지원 서비스 사업을 확대해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