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클로로퀸 위험' 연구논문 철회돼…"데이터에 문제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철희 기자)
뉴시스 제공
말라리아 치료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치료하는데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환자의 생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연구 논문이 철회됐다. 인용 데이타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에서다.이 논문이 하이드록시콜로로퀸 사용 중단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이번 취소의 반향이 주목된다.

CNN 등에 따르면, 이 논문의 연구진은 4일(현지시간)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의학전문지 랜싯에 논문 철회를 요청했다.

이 논문은 데이터 분석회사 서지스피어 코퍼레이션(Surgisphere Corporation)의 자료를 사용해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코로나19 치료제로서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고 오히려 위험성을 보였다는 결론을 이끌어냈다. 하지만 논문의 검수자들은 인용 데이터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접근할 수없었다며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연구진들을 논문 게재 철회를 요청하게 됐다.

그렇다고 해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코로나 19 치료에 효과가 있고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보다 정확한 결론을 내리기 위해선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 연구진의 논문 취소 이유이기 때문이다.

취소된 랜싯 논문은 5월 22일 게재됐던 것으로,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요법을 쓸 경우 심실부정맥(ventricular arrhythmias) 위험이 높아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진은 세계 6개 대륙 671개 병원에서 수집된, 지난해 12월20일부터 지난 4월14일까지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 9만6032명의 사례를 연구했다.48시간 내 클로로퀸 단독, 클로로퀸과 마크롤라이드(항생제) 복합,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단독,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마크롤라이드 복합 요법 중 하나를 받은 환자가 실험군, 치료를 받지 않은 환자가 대조군이다.

그 결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나 클로로퀸 단독 요법 또는 마크롤라이드 복합 요법에서 코로나19 치료 효능을 확인하기 어려웠다는 게 연구 결론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이들 요법을 사용할 경우 심실부정맥 빈도가 잦아졌다.구체적으로 환자 중 11.1%(1만698명)가 병원에서 사망했는데, 대조군과 실험군의 차이가 뚜렷했다는 것이다.

한편 지난 5월 1일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게재됐던 코로나 19 치료 관련 논문도 저자들에 의해 철회됐다.

이 논문은 혈압약이 심장병을 앓고 있는 코로나 19 환자들의 사망 위험성과 관련이 없다는 내용이다. 이는 지난 3월 중국 의료진이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ACE(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억제제 등이 코로나19 감염과 상태를 악화시킬 수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던 것과는 반대되는 내용이었다.

이 논문에는 랜싯 논문의 저자들도 참여했다. 또 역시 서지스피어 코퍼레이션의 데이터를 사용했다. 이에 따라 저자들은 랜싯 논문과 같은 이유로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철회를 요청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게임 체인저'로 극찬했던 약으로, 랜싯에 위와같은 연구결과가 게재된 이후 사실상 사용이 금지된 바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복용하고 있다고 밝혀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한편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지난 3일 브리핑에서 '연대 실험'(WHO의 코로나19 치료제 공동 연구) 산하 데이터안전감시위원회 권고에 따라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실험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WHO는 지난 5월 25일 이 치료제의 임상 시험을 잠정 중단한 바 있다.

테워드로스 총장은 "이용 가능한 사망률 자료에 기반해 위원회가 실험 계획서를 수정할 이유가 없다고 권고했다"며 "집행그룹이 권고를 받아들여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포함한 연대 실험의 모든 부문을 지속하도록 승인했다"고 말했다. 또 "현재까지 35개국에서 3500명 이상의 환자를 모집했다"며 "데이터안전감시위원회가 연대 실험에서 시험하는 모든 치료제의 안전성을 계속 면밀히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