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연구] 미국·브라질·러시아·영국 등 코로나19 방역 실패국들 공통점은? 지도자 리더십이 '극우파적 반자유주의 포퓰리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브라질·러시아·영국 보건정책 두고 리더십 분석
NYT, 공통점으로 제시…"과학자 의견 무시하고 음모론 부추겨"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일부 선진국과 신흥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잡지 못하는 까닭이 정부 수반이 대중영합적이면서 자유 민주주의에 반감을 지닌 지도자라는 데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2일(현지시간) 미국, 브라질, 러시아, 영국 등 현재 코로나19에 고전하는 4개국의 공통점이 엘리트주의와 기득권을 명시적으로 반대하는 남성 포퓰리스트를 수반으로 둔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들 4개 국가는 모두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세계 5위 안에 든다.

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극우파적 반자유주의 포퓰리즘'을 따른다고도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NYT는 이들 국가에서 코로나19 확산이 고삐가 풀린 것이 공교로운 일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이런 성향의 지도자는 과학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음모론을 부추기는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은 각 주에 사회적 격리 조처를 끝내라고 지속해서 요구하면서 코로나19 대응 방식을 두고 갈등을 겪어온 보건장관을 해임했다.

존슨 영국 총리는 다른 국가가 봉쇄조처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먼저 봉쇄령을 완화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월 전문가들의 견해를 무시하고 코로나19가 "기적처럼 사라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신정일치 국가인 이란, '좌파 포퓰리스트'로 분류되는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이 이끄는 멕시코에서도 수반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하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NYT는 지적했다.

코로나19 감염자가 세계에서 12번째로 많은 이란은 정부가 봉쇄완화가 지나치게 이르다는 전문가 경고를 충분히 듣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는다.

감염자가 14번째로 많은 멕시코는 '코로나19는 심각하지 않다'는 포스터를 정부가 나서 배포하기도 했다.

물론 반례도 있다.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도 자유 민주주의와 거리가 있는 포퓰리스트로 분류되지만 코로나19 대응은 빨랐고 이들 국가에선 코로나19 감염자가 비교적 적게 나왔다.

다만 NYT는 "오르반 총리와 두테르테 대통령은 위기를 정적을 강력히 탄압하는 핑계로 활용했다"고 지적했다. 실제 헝가리의 코로나19 방지법은 오르반 총리에게 무소불위 권력을 부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NYT는 독일과 뉴질랜드, 대만 등 여성 지도자가 이끄는 나라들이 코로나19를 더 잘 막아냈다고도 평가했다.

책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공동저자 스티븐 레비츠키 미국 하버드대 교수는 "포퓰리스트는 전문가 또는 전문가에 의존하는 것을 싫어한다"면서 "전문지식과 어긋나는 코로나19 대응은 (해당 국가에) 치명적이었다"고 말했다.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은 현재 코로나19 감염자가 188만여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이끄는 브라질은 55만6천여명으로 세계 2위, 푸틴 대통령의 러시아는 42만3천여명으로 3위, 존슨 총리의 영국은 27만7천여명으로 5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