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중국, 미국의 '홍콩보안법 보복 조치'에 "내정간섭" 반발…미중 무역전쟁 악화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보복 조치, 양국 무역 관계 한층 더 악화할 것"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처리 강행 보복 조치로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철폐하는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중국 당국이 미국의 보복 조치는 내정 간섭에 해당한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지도자의 중국에 대한 질책은 완전히 사실과 다르다"면서 "이와 관련한 보복 조치는 모두 중국 내정을 심각하게 간섭하고 중미 관계를 해친다"고 비난했다.

자오 대변인은 "미국의 보복 조치는 남을 해칠 뿐 아니라 자신도 해친다"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홍콩은 중국에 홍콩이고, 홍콩의 사무는 중국의 내정에 속한다"면서 "홍콩보안법의 목적은 홍콩 특별행정구의 안보 관련 입법 분야를 보완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관철하려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홍콩보안법과 미중정상 / 연합뉴스
홍콩보안법과 미중정상 / 연합뉴스

그러면서 "어떤 국가도 이에 대해서 간섭할 권한이 없고, 또 간섭해서는 안 된다"며 "중국의 국가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수호하려는 의지와 일국양제 관철, 어떤 외부 세력의 홍콩 사무에 대한 간섭도 반대한다는 뜻은 흔들림이 없다"고 덧붙였다.

자오 대변인은 또 "미국의 홍콩보안법 제정에 대한 간섭은 완전히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 준칙에 위배된다"면서 "중미 양국의 무역과 교육 분야 협력의 본질은 상호 공영이지만, 최근 미국은 국가 안보 개념을 확대해 중국 기업을 악의적으로 압박하고,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을 조사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중국 기업을 압박하고, 중국 유학생의 비자를 제한하는 것은 시장경쟁 원칙을 심각히 위반하는 것이자 중미 민간 우호 교류의 바람과도 위배된다"며 "이는 반드시 양국 무역 관계와 양국 관계를 한층 더 악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서도 여전히 중국과 세계보건기구(WHO)를 끊임없이 질책하며 미국 민중의 시선을 돌리려 하고 있다"면서 "이는 매우 도덕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세상 사람들을 속이기에도 역부족이다"고 비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보안법 처리 강행에 대한 보복 조치로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철폐하고, 중국 기업, 중국 관리와 유학생 등을 제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