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재인 대통령 "자국 중심주의와 강대국 갈등 경제에 적잖은 부담"…미중갈등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로 세계경제 위기 바닥 어딘지 전망조차 쉽지 않다"
트럼프 'G7 초청장' 고민도 묻어나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과 중국 간 갈등 양상에 우려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더욱 심해지는 자국 중심주의와 강대국 간 갈등이 우리 경제에 적잖은 부담"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책임론에 이어 홍콩 국가보안법 문제를 놓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깊어지는 데 대한 근심을 드러낸 것이다.

미국과 중국, 주요 2개국(G2)의 마찰은 대외 경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직접 타격을 준다.

지난해 기준 한국 수출 가운데 대중(對中) 수출 비율이 25.1%로 1위, 대미(對美) 수출 비율은 13.5%로 2위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0.6.1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2020.6.1 / 연합뉴스

미중 갈등이 코로나19 경제 위기 심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배경이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길어지면서 세계경제 위기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면서 "바닥이 어딘지, 언제 경기가 반등할지 전망조차 쉽지 않다"고 우려를 감추지 않았다.

'신냉전'으로까지 평가되는 미중 갈등은 외교적으로도 문 대통령의 근심을 깊게 한다.

그동안 청와대와 정부는 미중 어느 한쪽 편에도 서지 않는 줄타기로 양국 갈등에 대응해 왔다.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미중의 역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다.

문제는 양국 갈등이 심화할수록 어려운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 미국은 반(反)중국 경제블록인 경제번영네트워크(EPN) 구상에 동맹의 참여를 독려하는 상황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월에 워싱턴DC에서 개최하려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연기하면서 한국에 초청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G7은 전 지구적 문제를 대표할만하지 않는다'는 인식을 표하면서 G7을 대체할 선진국 협의체 구성 가능성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에 한국이 응하면 이는 국제사회에서 높아진 위상을 과시할 절호의 기회가 된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동시에 이번 회의를 사실상 반(反)중국 세력을 결집할 무대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를 밝혔다.

당장 수출과 내수를 통한 경제난 해결이 우선과제인 문 대통령 입장에선 실로 난제가 아닐 수 없다.

한중은 양국 관계의 최대 쟁점이었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문제를 봉인한 상태다.

이 시점에서 G7 회의에 참석한다면 간신히 잠재운 한중 갈등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전날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에 "미국과 협의해 가야 할 부분"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