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트럼프의 G7 한국 초청 목적이 중국 견제라면 부담…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 포함 G11 확대될 경우 위상 증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회성 초청 아닌 'G11'로 확대할 경우 한국 외교에 기회
정부 "앞으로 미국과 협의"…일본 반대로 쉽지 않을 수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고의 선진국 클럽인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도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은 한국 외교와 국제적 위상 증대에 긍정적인 계기가 될 수 있다.

다만, 현재 중국과 갈등 상황인 미국이 G7을 반(反)중국 전선에 함께 할 국가들을 모으는 무대로 활용한다면 한국의 참여가 한중 관계에 새로운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초 다음 달로 예정돼 있던 G7 정상회의를 9월께로 연기하고 한국도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의 G7 형식은 매우 구식의 국가 그룹이라면서 비(非) G7인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도 초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현재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G7과 트럼프(PG)
G7과 트럼프(PG)

이들은 매년 돌아가면서 정상회의를 주최하는데 관행상 의장국이 비회원국을 초청국 자격으로 초청할 수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31일 "미국이 올해 G7 의장국이라 한국을 초청할 수 있지만, 아직 초청받거나 미국 측의 설명을 들은 게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앞으로 미국 측과 협의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한국이 G7에 초청된 것이 처음은 아니다.

한국은 2008년 당시 의장국인 일본의 초청으로 호주와 함께 G8(G7+러시아) 정상회의에 처음 참석한 적이 있다.

올해에도 참석할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으로 높아진 한국의 국제적 위상을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정부가 더 주목하는 부분은 G7의 확대 가능성이다.

정부는 한국의 참여가 일회성이 아니라 한국 등 4개국을 포함한 새로운 선진국 클럽 'G11'을 만들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일 수도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현재 주요20개국(G20)에 포함된 한국이 더 선별적인 G11에 참여할 경우 그만큼 국제 현안에 더 주도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된다.

다만 그동안 미국이 G7 확대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거나 한국 정부에 회원국 가입을 타진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향후 실질적인 G7 구조개혁 움직임으로 이어질지 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회원국 가입은 현 상황에서 쉽지 않을 수 있다.

회원국 확대는 현 회원국 모두 동의해야 가능한데 현재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수출규제 등을 두고 한일관계가 극도로 악화한 상황에서 일본의 동의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G7 정상회의를 중국 견제 수단으로 이용하려고 할 수 있다는 점도 한국 정부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G7에 다른 나라를 추가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