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경기 양주 송추·장흥 맛집 리스트, 훈연모둠바비큐-대파갈치찌개-부대찌개-자연산버섯요리 外 “‘쌍칼’ 박준규와 함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경기도 양주시 송추·장흥 맛집 리스트를 갱신했다.

29일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는 ‘맛있는 아지트! 경기도 송추·장흥 밥상’ 편을 방송했다.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식객’ 허영만 작가는 배우 박준규와 함께 경기 양주의 송추·장흥 일대를 찾아 곳곳을 누볐다. ‘쌍칼’ 박준규는 맛깔 난 맛 표현으로 맛있는 음식을 차례로 ‘접수’했다. 두 사람은 수제 훈제 베이컨 등 맛집을 두루 방문했다.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송추IC에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부대찌개 맛집은 기사식당으로 유명한 곳이다. 부대찌개가 끓는 도중에 그 식당을 외손자와 함께 찾은 배우 임현식과 마주쳐 반가움을 자아냈다. 송추 주민으로 유명한 임현식은 “갈수록 음식도 맛있어지고”라며 해당 맛집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반찬이 간소하지만 메인이 충실하다. 송추식 부대찌개는 국물이 하얗게 나오는데 고춧가루, 다진마늘, 양파, 후추 등으로 기호에 맞게 양념을 추가로 해 준다. 2대째 주인장인 이점남(59) 사장은 “저희 어머니 대부터 하시던 거다. 이렇게 끓은 다음에 양념을 하면 더 맛이 또 좀 나고 (그렇다)”고 설명했다.

양주시 장흥면에 자리한 평양꿩냉면 맛집은 1980년에 개업한 40년 노포다. 커다란 식당 규모가 마치 예식장 연회장을 방불케 할 정도다. 2대째 주인장인 김용남(66) 사장은 “냉면이 주 메인이고 그 다음에 그 전에 드시는 음식들이 몇 가지 있다”면서 냉면 전에 먹는 음식으로 닭무침을 추천했다.

고추장 양념이 다소 생소한 닭무침을 맛 본 허영만 작가는 “나는 빨개서 달 줄 알고 약간 긴장했는데 괜찮네”라며 만족했다. 이어서 나온 평양꿩냉면은 육향이 진해 밍밍하지 않은 맛을 자랑했다. 냉면 안에는 꿩완자가 들어가 있어 특별함을 더한다. 평양냉면 마니아 박준규는 엄지를 치켜세웠다.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양주시 덕정동, 덕정역 인근 골목길에 위치한 대파갈치찌개 맛집은 40년 전통의 밥집이다. 메뉴는 대파갈치찌개 하나로 자신감이 돋보인다. 기본 찬부터 맛있는 집밥을 먹는 기분이 물씬 피어난다. 갈치 토막이 들어가 있는 갈치김치가 나와서 더욱 눈길을 끈다. 비린 맛이 하나도 없고 맛있다는 평가다.

특 사이즈의 갈치가 들어간다. 허영만 작가는 살이 너무 많아 갈치가 아니라 고등어 같다고 표현했다. 허 작가는 “아니 무슨, 갈치 고기가 이렇게 소고기 이런 것처럼 쫄깃쫄깃하지?”라며 연신 감탄했다. 특별한 국물 맛을 내는 육수의 비법은 바로 디포리라고 한다. ‘디포리’는 육수용 밴댕이의 사투리다.

장흥의 자연 속에 자리한 훈연모둠바비큐 맛집은 펜션 같은 운치 있는 분위기를 자랑하는 곳이다. 그 분위기는 박준규와 허영만 작가가 캠핑을 떠나고 싶게 만들었다. 추적추적 내리는 비가 낭만을 더하자 허 작가는 “남들은 비 오면 캠핑 안 간다고 그러는데, 비 떨어지면 캠핑 오고 싶어”라고 말했다. 

훈연삼겹살과 훈연닭다리구이가 훈연모듬바비큐의 스타트를 찍었다. 육즙이 가득하고 벚나무 향이 고기와 잘 어우러진다고 한다. 이어서 수제훈제베이컨이 하이라이트를 장식했다. 수제훈제베이컨에는 계피, 세이지, 후춧가루, 소금, 월계수, 올드스파이스 등 다양한 양념이 들어간다고. 마무리는 돼지 등갈비로 장식했다. 

양주 광적면에 위치한 자연산버섯볶음·버섯된장찌개 맛집은 건강한 맛을 만날 수 있는 정겨운 버섯요리 전문 식당이다. 양주 장흥이 아년 전남 장흥 출신인 박태실(62) 사장이 특별한 손맛을 자랑한다. 기본 찬은 돌미나리무침, 엄나무순, 땅두릅, 오가피순, 동치미, 오이무침, 고추찜무침 등 다채롭게 구성을 이룬다.

자연선 버섯볶음은 다양한 버섯으로 만들어 낸다. 회버섯, 참나무버섯, 먹버섯, 사리송이버섯, 가지버섯, 밤버섯, 싸리버섯, 땅느타리버섯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버섯볶음으로 즐기는 비빔밥은 역시 별미다. 된장찌개는 개성 강한 자연산 버섯을 아우르며 어디에서도 만날 수 없는 깊은 맛을 선사한다.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TV조선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방송 캡처
TV조선 교양 프로그램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는 매주 금요일 저녁 8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