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여수서 멸종위기종 '웃는 돌고래' 상괭이 사체 또 발견…다른 어류와 함께 그물에 걸리는 혼획이 문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제적 멸종위기 돌고래인 상괭이 사체가 전남 여수 해안에서 잇따라 발견돼 혼획에 따른 대책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9일 오전 7시께 여수시 거북선대교 아래 하멜등대 인근 해안가에서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상괭이 사체를 지나가던 시민이 발견해 해경에 신고했다.

이날 발견된 상괭이는 95cm 크기에 15kg의 암컷 새끼로 확인됐다.

해경은 사인을 분석하기 위해 한화 아쿠아리움에 인계했다.

28일에도 여수시 적금도의 한 해안가에서 몸길이 120cm 크기의 상괭이 사체가 발견됐다.
 
여수 해안서 발견된 상괭이 사체 [박근호 해양환경인명구조단 여수구조대장 제공]
여수 해안서 발견된 상괭이 사체 [박근호 해양환경인명구조단 여수구조대장 제공]

앞서 지난 22일에도 여수 초도 해안에서 상괭이 사체가 발견되는 등 올해 들어 5마리가 숨진 채 발견됐다.

상괭이는 멸종 위기 보호 동물로 포획은 물론, 유통과 판매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

서남해안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주로 다른 어류와 함께 그물에 걸리는 혼획으로 잡히고 있다.

서해에만 1만5천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남해안은 해안선이 복잡해 정확한 개체 수 파악에 애로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는 상괭이를 비롯한 포유동물의 혼획을 막기 위해 그물에 탈출구를 장착한 혼획 저감장치를 개발해 시연하고 있다.

고래연구소 김현우 박사는 "상괭이는 서남해안에서 아시아 연안에 많이 분포하는데 1년에 1천 마리 정도가 혼획되고 있다"며 "주로 그물에 잡히는데 혼획 저감장치의 효과가 입증돼 상용화되려면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남·서해안에 주로 서식하는 상괭이는 조선 시대 어류학서인 정약전의 '자산어보'에서 '상광어'와 '해돈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얼굴 모양이 사람이 웃는 것처럼 생겼다고 해서 '웃는 돌고래'라고도 불린다.

상괭이는 개체 수 감소로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의 보호종, 우리나라에서는 보호 대상 해양생물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