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프리카와 몽골 1만2천㎞ 오가며 이주생활한 뻐꾸기…시속 60km로 16개국 횡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아프리카에서 출발한 뻐꾸기가 무려 7천500여마일(약 1만2천㎞) 떨어진 몽골을 오가며 이주 생활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BBC방송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조류학회(BTO)와 현지 과학자들은 지난여름 뻐꾸기 5마리에 위성 꼬리표를 붙이고 이동 경로를 관찰하는 '몽골 뻐꾸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 결과, 아프리카에서 겨울을 난 뻐꾸기 '오논'이 지난 3월 20일 잠비아에서 출발해 평균 시속 60㎞로 쉬지 않고 16개국을 횡단해 몽골에 돌아온 것으로 확인됐다.
 
'몽골 뻐꾸기 프로젝트'(Mongolia Cuckoo Project) 자료사진 [몽골 뻐꾸기 프로젝트 웹사이트]
'몽골 뻐꾸기 프로젝트'(Mongolia Cuckoo Project) 자료사진 [몽골 뻐꾸기 프로젝트 웹사이트]

이는 육상 조류(landbird)에 의해 기록된 최장 거리 이동 사례 가운데 하나다.

위성 꼬리표를 부착한 또 다른 뻐꾸기 '바얀'도 아프리카 킬리만자로산 동부 지역에서 겨울을 보낸 뒤 중국 남부 윈난성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약 2주 새 1만㎞를 비행한 바얀은 몽골에 도착하기 전에 윈난성 부근에서 굶주림에 지쳐 죽었거나, 사냥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뻐꾸기 '오논'의 비행경로 [몽골 뻐꾸기 프로젝트 웹사이트]
뻐꾸기 '오논'의 비행경로 [몽골 뻐꾸기 프로젝트 웹사이트]
BTO의 크리스 휴슨 박사는 이번 프로젝트로 육상 조류의 장거리 이동에 대해 많은 부분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휴슨 박사는 "새들이 아주 멀리, 또 빠른 속도로 날 수 있어 어느 지역이 서식하기에 좋은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밝혀낸 것을 연구 성과로 꼽았다.

그는 "예를 들어 새들은 인도양을 횡단할 때 정확히 어느 지점으로 가야 (비행하기에) 유리한 바람이 부는지를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휴슨 박사는 노련하게 원거리 이주 생활을 이어온 뻐꾸기들에게도 밀렵꾼과 폭풍우 등 위험 요소가 존재한다면서도 모든 것이 멈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생태계는 여전히 작동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뻐꾸기들의 긴 여정은 소셜미디어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오논이 무사히 몽골에 도착한 것을 보고 "작은 새가 우리가 (코로나19 때문에) 할 수 없는 모든 비행을 대신해 주고 있다"며 기쁨을 드러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