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국제유가] '거래정지' 원유 레버리지 ETN 위기…7월 LP 평가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소 "경제 상황 급변 등 종합적으로 평가…상장폐지 여부 예측 못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올해 2분기 상장지수증권(ETN)의 유동성 공급자(LP)에 대한 평가 결과를 오는 7월 확정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평가 결과에 따라 일부 ETN 종목은 상장 폐지 위기에 놓일 수도 있다.

거래소는 ETN의 원활한 유동성 공급을 위해 유동성 공급자에 대한 분기별 종합 평가를 시행하는데, 이때 평가 결과가 일정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LP 교체를 요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거래소는 유동성 공급자의 호가 수량 및 적극성 등을 평가한 등급이 최저등급(F등급)이고, 종목 괴리율이 허용 범위를 초과한 날이 분기별로 20일 이상일 경우 교체를 요구할 수 있다.

이때 교체가 1개월 이내에 이뤄지지 않으면 거래소는 해당 ETN 종목의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단, 기초자산의 급격한 변동이나 경제 상황 급변 등으로 LP 호가 제출이 어려운 경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교체 요구를 하지 않을 수 있다고 거래소는 덧붙였다.

앞서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연계 ETN의 가격이 이상 급등하면서 기초지표와 시장가격의 괴리율이 정상 수준을 크게 웃돌았다.

특히 WTI 선물 가격의 일간 등락률을 2배로 추종하는 WTI 원유 선물 레버리지 ETN의 경우 특정 종목 괴리율이 지난 4월 한때 1천%에 육박하면서 지표 가치의 10배 넘는 가격에 거래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거래소 관계자는 "앞서 괴리율 이상으로 거래가 정지된 원유 레버리지 ETN 종목들의 경우 현재 괴리율이 37∼44% 수준으로 많이 좁혀진 상황"이라며 "유동성 공급자들이 충분한 물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향후 괴리율 관리는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거래소 관계자는 "관련 ETN 종목의 상장폐지 여부는 현 단계에서 예측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