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신대-위안부 차이는 무엇?…"위안부 할머니 이용, 벌 받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정신대 피해자 지원 단체인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 자신과 같은 위안부 피해자들을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25일 이용수 할머니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이 위안부 할머니랑 합쳐서 쭉 이용해왔다"며 "위안부와 정신대가 어떻게 같으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로 인해 정신대와 위안부의 차이점에도 관심이 집중됐다. 1990년 초반까지 국내 언론 보도에서도 정신대와 위안부는 사실상 동의어로 혼용됐다.

위안부는 2차대전 당시 일본군이 각 전장에 만든 위안소에서, 거부할 자유나 외출할 자유를 박탈당한 채 일본 군인들의 성 상대가 되었던 여성들을 말한다.

반면 정신대는 일본군이 2차대전 중 군수공장 등에 데려가 강제노동을 시킨 근로정신대를 말한다. 국내에서는 '조선여자근로정신대'의 일원으로서 전쟁시기 강제노동을 했던 여성들을 보통 '정신대'라고 부르지만 엄밀히 말해 정신대라는 일본 용어 자체에는 남녀 구분이 없다.
 
이용수 할머니 / 연합뉴스
이용수 할머니 / 연합뉴스
정대협은 1990년 출범때부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요구해온 위안부 문제 전문 NGO(비정부기구)로 자리매김해왔다. 현재는 '정의·기억연대'라는 새 간판 아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주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해온 단체이나, 이름에 위안부가 아닌 정신대가 포함된 것. 때문에 단체 이름과 실제 활동간의 괴리감이 존재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후 정대협은 위안부 중심의 활동을 해나가면서도 단체명은 바꾸지 않았으며 근로정신대 피해자들은 별도의 단체를 만들기도 했다. 

이 할머니는 "정신대대책협의회에서 위안부 할머니를 이용한 것은 끝까지 벌을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