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충북 올 여름 작년보다 덥고 강수량 적을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수혁 기자)
뉴시스 제공
올여름 충북지역은 무더운 날씨가 예상되면서 폭염 일수가 평년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22일 청주기상지청에 따르면 올 여름철(6~8월) 기온은 평년(23.2도)보다 0.5~1.5도, 지난해 평균 기온(23.9도) 보다 0.5~1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여름 폭염 일수는 20~25일, 열대야 일수는 8~13일로 예상돼 평년·작년에 비해 많겠다.

폭염 일은 최고기온 33도 이상인 날을 뜻한다. 평년과 작년에는 각각 8일과 13.8일이었다.

열대야 일은 하루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일 때다. 열대야 일수는 평년과 작년이 각각 2일과 6.5일이었다.

기간별로는 6~7월 중순에 건조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아 낮 기온이 크게 오르겠으나 6월 하순부터는 흐린 날이 많아 기온 상승 폭이 줄겠다.

6월 이상 고온 발생일수는 평년(3일)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예상되나 일시적으로 북쪽 찬 공기의 영향을 받아 기온의 변화가 크겠다.

7월 하순~8월에는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을 주로 받는 가운데 낮에는 일사(日射)로 인해 기온이 큰 폭으로 오르고, 밤에는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열대로 무더운 날이 많겠다.

여름철 강수량은 평년(630.7~817.3㎜)과 비슷하거나 적겠으나,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다.

7월 하순부터 8월은 태풍의 영향과 대기 불안정에 의해 국지적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수 있다.

태풍은 평년(11.1개)과 비슷한 9~12개가 발생하며 이 중 2~3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지난해 여름철 태풍 10개가 발생해 이 중 4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쳤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