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대우조선해양, 스마트십 솔루션 탑재한 초대형 컨선 인도…엔진과 컨테이너 원격 진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042660]은 스마트십 솔루션 'DS4®(DSME Smart Ship Platform)'을 탑재한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 1척을 HMM[011200](현대상선의 새이름)에 추가 인도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이 솔루션은 앞서 인도한 'HMM 알헤시라스호'를 포함해 HMM이 발주한 2만4천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초대형 컨테이너선 7척에 모두 탑재된다.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HMM 코펜하겐호'. 대우조선해양이 두번째로 인도한 HMM사 초대형컨테이너선 '에이치엠엠 코펜하겐'호가 운항하고 있다. 2020.5.22.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HMM 코펜하겐호'. 대우조선해양이 두번째로 인도한 HMM사 초대형컨테이너선 '에이치엠엠 코펜하겐'호가 운항하고 있다. 2020.5.22. [대우조선해양 제공]

이 솔루션으로 선주는 육상에서도 항해 중인 선박의 메인 엔진, 공조시스템(HVAC), 냉동컨테이너 등을 원격으로 진단해 선상 유지·보수작업을 지원할 수 있다. 최적의 운항 경로를 제안해 비용을 절감하는 '스마트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운항 중인 선박의 각종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해킹 등의 외부 위협에서 보호하는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기술도 탑재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작년 업계 최초로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스마트십 기술과 선박 사이버 보안 인증 상위등급을 획득했으며, 최근에는 국내 최고 정보기술(IT) 보안업체인 안랩[053800](AhnLab)을 통해 보안성 검증을 거쳤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선박 인도 후에도 선주와 협업을 통해 운항 전반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며 "시장을 선도하는 스마트십 기술 개발로 글로벌 최강자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