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영애 인권위원장 "과거사법 통과 환영"…형제복지원 사건, 6·25 민간인 학살 등 재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 대상 배상 조항 미포함은 아쉬워"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과거사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국가폭력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과거사 진상 규명의 길이 열리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국회가 전날 과거사법 개정안을 의결한 것을 환영하는 성명을 내고 "형제복지원과 선감학원 등 일제강점기 이후부터 권위주의 통치 시기에 발생한 국가폭력 사건의 진상을 조사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최 위원장은 국가폭력 사건을 두고 "단순히 과거 문제가 아닌, 지금까지 피해자들이 정신적·육체적인 고통을 받는 현재의 인권 문제"라며 "피해자 상당수가 세상을 떠났거나 고령자임을 고려할 때 최대한 지원 가능한 방안도 신속하게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국가인권위원회 제공]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국가인권위원회 제공]

최 위원장은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조항이 포함되지 못한 점은 아쉽다"고 덧붙이면서 "우리 사회 인권 수준이 한 단계 상승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회가 의결한 개정안은 2006∼2010년 조사활동 후 해산한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를 다시 구성해 일제강점기 이후 권위주의 통치 시까지 이뤄진 인권침해 사안의 진실을 규명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과거사법이 시행되면 형제복지원, 6·25 민간인 학살 등에 대한 재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막판 쟁점이 됐던 정부의 배·보상 조항은 삭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