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정의연 대신 징용 문제처럼 위안부 피해자 자신이나 유족 등 '당사자'가 주도"할지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언론, 정의연 수사에 촉각…"대일 정책에 영향 가능성"
"소녀상 철거하라"…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 폄하 분위기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의혹에 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일본 언론은 이번 사건이 한일 관계에 미칠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

일본 주요 신문은 검찰이 정의연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사실과 정의연을 둘러싸고 그간 제기된 의혹을 21일 비교적 상세히 보도했다.

한일 위안부 합의가 한국에서 사실상 부정되는 과정에서 정의연의 역할이 컸다고 보고 수사 결과가 한일 관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주시하는 분위기다.

일본에서 발행 부수가 가장 많은 보수 성향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윤미향 정의연 전 이사장이 "국회의원 총선에서 좌파 계열 여당 비례대표로 당선됐으며 정계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 21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윤 당선인이 정의연의 자금으로 사욕을 채웠는지가 검찰 수사의 초점으로 보인다고 분석하고서 "의혹이 사실이라고 입증되면 윤 씨를 공천한 좌파계 여당 더불어민주당과 피해자 중심주의를 외치며 정의연의 주장에 동조해 온 문재인 대통령도 타격을 피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도쿄신문은 윤 당선인이 2015년 12월 윤병세 당시 한국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당시 일본 외무상 사이에 이뤄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를 강하게 비판한 인물이라고 소개하고서 "문재인 정권은 윤 씨의 의향을 받아들여 사실상 (합의를) 파기한 만큼 정권의 대일정책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반도 전문가인 기무라 간(木村幹) 일본 고베(神戶)대 교수는 "어디까지나 정의연의 운영을 둘러싼 문제"라며 "단기적으로는 이것이 일본·한국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최근 아사히(朝日)신문에 의견을 밝힌 바 있다.

그는 "가령 자금관리 문제가 명확해지더라도 이로 인해 한국 사회에서 위안부 문제의 위상이 바뀔 리는 없다"면서도 "'정의연이 위안부 피해자의 의견을 대변한다'는 구조가 바뀌어 앞으로는 징용 문제처럼 위안부 피해자 자신이나 유족 등 '당사자'가 주도하는 상황이 될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21일 요미우리(讀賣)신문 등 일본에서 발행되는 주요 신문에 검찰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을 압수수색한 사실 등 정의연의 회계 의혹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다. 2020.5.21 / 연합뉴스
21일 요미우리(讀賣)신문 등 일본에서 발행되는 주요 신문에 검찰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을 압수수색한 사실 등 정의연의 회계 의혹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다. 2020.5.21 / 연합뉴스

일본에서는 정의연을 둘러싼 논란 확산을 계기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운동 자체를 깎아내리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역사 문제에서 극우적 시각을 보여온 산케이(産經)신문은 '반일 집회 그만두고 (소녀)상 철거를'이라는 제목의 사설 형식 논설에서 "비판에 귀를 기울여 반일 증오의 상징인 위안부상(평화의 소녀상)을 조속히 철거하면 좋겠다"고 20일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