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의기억연대 의혹 제기에 일본 우익신문 산케이 "반일집회 멈추고 소녀상 철거하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케이신문, 논설·기사·칼럼…"좌시하지 말고 조사해야" 주장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등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의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이 평화의 소녀상 철거와 수요집회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산케이(産經)신문은 20일 '반일 집회 그만두고 (소녀)상 철거를'이라는 제목의 사설 형식 논설에서 "비판에 귀를 기울여 반일 증오의 상징인 위안부상(평화의 소녀상)을 조속히 철거하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씨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 관해 "'증오를 가르치고 있다', '집회를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이같이 의견을 밝혔다.
 
정의연 논란 다룬 일본 산케이신문. 20일 일본 산케이(産經)신문에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논란에 관한 논설, 칼럼, 기사가 각각 실려 있다. 2020.5.20 / 연합뉴스
정의연 논란 다룬 일본 산케이신문. 20일 일본 산케이(産經)신문에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논란에 관한 논설, 칼럼, 기사가 각각 실려 있다. 2020.5.20 / 연합뉴스

산케이는 "(이 씨가)지금까지 함께 활동해 온 집회 주최 단체의 운영도 비판했다. 그것을 계기로 단체의 불투명한 회계처리 등의 의혹이 분출하고 있다. 문재인 정권은 좌시하지 말고 조사 등 적절하게 대응할 책임이 있다"고 쓰기도 했다.

이 신문은 "이 씨가 이번에 정의연에 비판의 강도를 높이는 이유는 모르겠지만 반일 집회를 그만둬야 한다는 주장은 옳다"며 "단체의 부적절한 운영 등을 부각한 것도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산케이는 이날 지면에서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이 여러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했으며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이 피해자 요양에 쓰겠다며 2013년 사들인 경기 안성시의 가옥을 둘러싼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조선족 출신으로 나중에 일본 국적을 취득한 리 소테쓰(李相哲) 일본 류코쿠(龍谷)대 교수는 이날 역시 산케이신문에 실린 칼럼에서 "정의의 미명 아래 '반일'을 표방하고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고 기부금을 모아 그것을 가지고 생계를 잇고 정계 진출을 노리는 단체나 개인이 있다는 실태를 몰랐다는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그간 일본 주요 언론은 정의연 등을 둘러싼 논란에 관해 논평을 자제하고 알려진 사실관계를 소개하는 수준에서 보도했다.

평소 역사 문제에서 한국과 특히 대립하는 시각을 고수해 온 산케이신문이 이날 지면을 많이 할애하고 논평까지 한 것을 계기로 일본 내 우익 세력이 정의연이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관해 목소리를 높일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앞서 산케이신문은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다시 참배하라고 촉구하거나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일본 정부가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河野)담화에 기만(欺瞞·남을 속임)성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비판이 일본의 극우 및 국내의 극우에게 오히려 도움이 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친일파 비판 목소리를 낮추는 풍선효과가 발생하면서 친일파들의 발언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