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연구] 키프로스 연구팀 "비말, 산들바람에도 5초에 6m 날아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프로스 연구팀 "사회적 거리두기 2m, 충분치 않을 수 있어"
여름철 에어컨·선풍기 사용 때 각별한 주의 필요 시사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공기에 섞여 움직이는 침방울의 유체 특성상 사회적 거리두기에 2m로는 충분치 않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키프로스 니코시아대 디미트리스 드리카키스 교수팀은 20일 미국 물리학협회(AIP)가 발간하는 학술지 '유체 물리학'(Physics of Fluids)에서 시속 4㎞의 약한 바람에도 침방울이 5초에 6m를 날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2m가 충분히 않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바람 속도에 따른 침방울 구름 이동 모습 [니코시아대 Dimitris Drikakis 제공]
바람 속도에 따른 침방울 구름 이동 모습 [니코시아대 Dimitris Drikakis 제공]

공기 중에서 침방울의 움직임은 매우 복합해 예측하기 어렵다. 

공기 중 침방울의 움직임에는 침방울 크기와 숫자, 침방울 간 상호작용, 침방울과 공기의 반응, 온도와 습도 영향, 바람 등 수많은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이런 수많은 요인을 변수로 반영, 기온 20℃, 상대습도 50%에서 침방울들의 상태와 움직임을 모사하는 컴퓨터 유체역학 모의실험을 했다.

그 결과 바람이 없는 상태에서는 침방울이 날아가는 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의 권고치인 2m 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속 4㎞에서 15㎞의 다양한 바람 속도를 적용하자 침방울이 5초 안에 바람의 방향으로 최고 6m까지 날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람의 속도에 따라 거리별 침방울 구름의 밀도와 높이도 달라졌다.
 
기침 후 침방울이 퍼져나가는 모습 [Physics of Fluids 논문 발췌]
기침 후 침방울이 퍼져나가는 모습 [Physics of Fluids 논문 발췌]

이 연구결과는 여름철 실내 선풍기나 에어컨 사용, 클럽과 같은 밀폐된 시설 내 공조기 가동 등 공기 흐름을 유발하는 장치 가동 때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드리카키스 박사는 "침방울 구름은 키가 다른 어른과 어린이 모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며 "키가 작은 어른이나 어린이는 침방울이 날아가는 궤적 안에 있을 경우 더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