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NBC, 트럼프가 리닉 감찰관 해임한 이유는 폼페이오 비위의혹 조사 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폼페이오, 보좌관에 '개 산책·세탁물 찾아오기' 시켰다"
NBC "해임 감찰관, 폼페이오 비위의혹 조사 중이었다"…아내의 공무개입 의혹도
NYT "대권까지 바라보는 폼페이오의 정치적 야망에 엄청난 위협 될 수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해임한 국무부 감찰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비위 의혹을 조사 중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감찰관의 해임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건의한 사람이 바로 폼페이오 장관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보복성 조처' 논란이 일고 있다.

미국 NBC방송은 17일(현지시간) 2명의 의회 당국자를 인용, 지난 15일 해임된 스티브 리닉 국무부 감찰관은 폼페이오 장관이 보좌관에게 개 산책, 세탁물 찾아오기, 자신과 아내의 저녁 식사 장소 예약 등 심부름 수준의 사적 업무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좌관은 비서관(staff assistant)으로 근무 중이던 정무직 공무원이라고 이들은 설명했다.

이 당국자들은 리닉 감찰관이 폼페이오 장관에 관한 다른 조사를 진행 중이었는지도 알아보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5일(현지시간) 해임된 스티브 리닉 미 국무부 감찰관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15일(현지시간) 해임된 스티브 리닉 미 국무부 감찰관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현재 리닉 감찰관의 해임에 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의회 감독 당국자들은 리닉 감찰관의 해임은 그가 폼페이오 장관 관련 조사를 한 데 대한 직접적 보복 조처로 보고 있다고 NBC는 전했다.

앞서 NBC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해당 감찰관 해임을 건의한 인물이 바로 폼페이오 장관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에게 감찰관에 대한 전폭적 신뢰가 아주 중요하지만 리닉 감찰관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내 30일 뒤 해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소속 엘리엇 엥걸 하원 외교위원장과 상원 외교위원회 민주당 간사 밥 메넨데스 의원은 전날 리닉 감찰관 해임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면서 5월 22일까지 관련 기록을 제출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리닉 감찰관 해임이 폼페이오 장관을 보호하기 위한 불법 보복 조치였는지를 파악하는 게 조사의 목적이며, 사실로 드러날 경우 "우리 민주적 제도의 근간을 훼손하는 일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펠로시 하원의장도 이날 CBS방송의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대통령에겐 어느 연방 공무원도 해고할 권리가 있다"면서도 "감찰관이 하던 일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해고한 거라면 불법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리닉 감찰관 해임에 대해 "낭비, 사기, 남용 등 범법행위가 있다고 믿어 이를 멈추기 위해 있는 사람을 제거한 것"이라며 "불미스러운" 행위라고 비판했다.

폼페이오 장관의 비위 의혹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CNN방송은 폼페이오 장관이 경호원들에게 식당에서 음식을 가져오거나 조련사에게서 개를 찾아오라는 등 사적인 지시를 내렸다는 내부자 고발이 제기돼 민주당 측이 조사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런 의혹에는 특히 폼페이오 장관의 아내 수전이 자주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전이 공식 직책이 없음에도 공무에 과도하게 개입한다는 내용이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수전은 지난해 1월 폼페이오 장관이 8일간 중동을 순방할 때 동행했는데, 당시는 연방정부 일시 정지(셧다운)로 국무부 직원 대다수가 무급으로 일하던 터라 비판이 제기됐다.

수전은 폼페이오가 중앙정보국(CIA) 국장이던 시절에도 남편의 출장에 동행했고, CIA 본부 청사에서 사무실을 사용하며 직원들에게 지원을 요청했다고 NYT는 전했다.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국가안보회의(NSC)에서 근무한 브렛 브루엔은 "수전은 준공식적인 역할을 맡아 내 주변 사람들이 그가 주관하는 회의에 호출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은 수전이 지휘계통에 없어서 이것이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라는 걸 알았다. 하지만 뭘 할 수 있었겠나"고 덧붙였다.

NYT는 "폼페이오 장관에 대해 잇달아 제기된 의혹에는 세금 남용이라는 공통적인 패턴이 있다고 민주당 및 비판자들은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주말을 거치며 제기된 여러 의혹들이 2024년 대선 도전까지 바라보는 폼페이오 장관의 정치 이력과 야망에 "엄청난 위협"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