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영애 인권위원장 "코로나19 국면에서 성소수자 혐오·차별 중지, 공동체 안전 지키는 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국제 성 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 앞두고 성명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성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중지하는 것이야말로 공동체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14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오는 17일 '국제 성 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을 앞두고 이날 성명을 통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에 대한 보도과정에서 방역과 무관하게 동성애에 대한 비난과 혐오가 확산하고 있다"며 "자신의 신분이나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두려움으로 검사를 기피하게 만들어 오히려 방역에 장벽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보건당국이 익명검사를 확대하고 일부 정치인도 성 소수자에 대한 낙인과 혐오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의 모습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2019년 8월 21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제8회 국제성소수자협회 아시아 컨퍼런스에서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2019년 8월 21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제8회 국제성소수자협회 아시아 컨퍼런스에서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 위원장은 "코로나19 성 소수자 긴급대책본부도 기자회견을 통해 특정 지역 방문자들이 불안을 갖지 않고 자발적 검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건당국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며 "상호 신뢰를 통해 감염병을 극복하는 모습은 우리 사회에 긍정적 변화의 시사점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성 소수자의 특수한 취약성을 고려해 검진 과정에서 방역과 무관한 정보를 요구받는 등의 일이 없도록 노력을 기울여 달라"며 "성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부추기는 일부 언론도 인권 보도 준칙을 지켜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코로나19 국면에서 우리 사회가 보여주는 성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의 긍정적 태도 변화가 국제 사회에서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