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백악관 코로나19에 뚫린 이유는 검사키트 오류 "애보트 진단검사키트 오류 48%"…트럼프 망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뉴욕대 연구진 논문…FDA 긴급 사용 승인받은 애보트 제품
"타 업체 키트가 양성 판정한 샘플을 음성 판정"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뚫려 비상이 걸린 가운데, 백악관에서 사용하는 검사 키트가 양성 사례를 음성으로 잘못 판단하는 경우가 전체의 절반 가까이에 달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뉴욕대 랭곤 의료센터 연구진은 13일(현지시간) 생명공학 논문 사전 게재 사이트인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에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게재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해당 검사 키트는 미 의료장비 제조사 애보트의 제품으로 코로나19 양성, 음성 판정을 각각 5분, 13분 안에 내리는 '초고속 진단검사기'로 알려졌다.
 
지난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 진열돼있는 애보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장비 [AP=연합뉴스]
지난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 진열돼있는 애보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장비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그 성능을 자랑해온 이 검사 키트는 지난 3월 미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
 
연구진은 애보트의 검사 키트 성능을 다른 업체 세페이드의 키트와 비교했다. 세페이드 검사 키트는 코로나19 판정에 약 45분이 걸린다.

연구진은 코에서 채취한 검체를 말린 후 직접 검사한 경우 세페이드의 키트가 양성으로 판정한 샘플의 약 48%를 애보트 키트는 음성으로 판정했다고 밝혔다.

검체를 용액에 담아 옮긴 후 검사했을 때는 세페이드 키트가 양성 판정한 샘플의 약 3분의 1을 애보트 키트는 음성으로 판정했다.

연구진은 이런 결과를 두고 "애보트 검사 키트는 민감성이 낮고 '부정오류'(양성을 음성으로 잘못 판단하는 것) 결과를 많이 냈다"며 유증상 환자를 진단하기 위한 장비로서의 적합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페이드의 검사 키트와 판정에 3시간반이 소요되는 스위스 제약사 로슈의 검사 키트가 비슷한 신뢰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애보트 측은 해당 연구가 '동료 평가'를 거치지 않았고, 연구 과정에서 검체가 올바른 방법으로 채취됐는지 명확하지 않다며 이 같은 결과를 반박했다.

다시 로스 애보트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이런 결과는 해당 검사 키트에 관한 다른 연구 결구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애보트가 지금껏 약 180만개의 검사 키트를 공급했으며 부정오류를 낸 비율은 0.02%에 지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지난 4일 애보트는 검사 키트를 하루에 5만개씩 생산하고 있으며, 6월까지 200만 개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