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 결과 몇 달 내 나올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는 8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를 찾기 위한 임상 시험 결과가 몇 달 내로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은 이날 저녁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현재 15개국 2천500여 환자가 참여한 가운데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떤 치료제가 코로나19에 효과가 있고 안전한지 알기 위한 임상 시험, 이른바 '연대 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렘데시비르와 클로로퀸 같은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도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브리핑에 동석한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전략적 준비 및 대응 계획'(SPRP)을 갱신한 결과 올해 연말까지 17억 달러(약 2조757억원)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고 전했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AFP=연합뉴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AFP=연합뉴스]

그러나 WHO가 모금한 기부금을 포함해도 13억 달러가 부족하다면서 40년 전 세계가 협력해 천연두를 근절했듯이 코로나19 확산을 통제하는 데 연대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WHO의 피터 벤 엠바렉 식품안전·인수공통전염병 전문가는 이날 오전 열린 제네바 유엔 사무소의 정례 화상 브리핑에서 야생동물을 판매한 중국 우한의 재래시장이 "코로나19 사태에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시장이 (코로나19의) 원천인지 증폭하는 역할을 했는지는 모른다"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떻게 인간에게 전염됐는지 알기 위해서는 그 이전의 원형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엠바렉은 현재 중국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어떤 동물에서 나온 것인지 조사하고 있으며 고양이, 호랑이, 흰담비, 개 등이 코로나19에 취약하다는 점을 발견했다고 소개했다.

다만, 코로나19 발병 초기 감염자와의 인터뷰로 어떤 동물과 접촉이 있었는지를 좁히는 광범위한 연구가 선행돼야 하기 때문에 코로나19가 처음 시작된 동물을 찾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중국이 코로나19의 기원을 조사하는 과정에 WHO나 다른 외부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초청하지 않았으나 중국이 다른 국가들과 협력하는 데 어떤 문제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엠바렉은 덧붙였다.

엠바렉은 야생동물 시장에서 때때로 인간에게 옮는 전염병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는 하지만, 식자재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이를 불법화해 폐쇄하기보다는 위생환경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