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코로나19 대응 잘한' 정치인 1위는 오사카 지사…아베는 3위에 불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응 전략 부재' 아베 비판한 일본 오사카 지사 인기 급등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일본 주요 정치인들의 위상에도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이 6일 오후 전국의 18세 이상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코로나19 대응에서 가장 평가할 만한 정치인 한 명을 거명해 달라는 항목이 있었는데, 다소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일본 정부 코로나19 대응의 총사령탑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34명의 지목을 받아 3위에 그친 상황에서 요시무라 히로후미(吉村洋文·44) 오사카부(府) 지사가 188명의 추천으로 1위에 오른 것이다.

2위는 '스테이 홈'(Stay home)이라는 구호를 앞세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외출 자제와 휴업 등을 계속 요청해 주목받은 도쿄도(都)의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지사가 차지했다.

그러나 고이케 지사는 59명의 지지를 얻는 데 그쳐 1위인 요시무라 지사에는 큰 격차로 밀렸다.

일본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특별법이 만들어지기 전인 지난 2월 법적 근거가 없는 상태에서 긴급사태를 선포했던 홋카이도의 스즈키 나오미치(鈴木直道) 지사는 26명의 추천으로 4위를 차지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이 질문에는 휴대전화로 조사에 응한 401명이 참여했다며 요시무라 지사가 1위에 오른 것은 중앙정부 차원의 대응 지연이 비판받는 상황에서 독자적으로 펼친 노력이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코로나19에 대한 아베 내각의 대응에 긍정적으로 본다는 응답은 22%에 불과했고, 부정적으로 평가한 답변이 48%에 달해 아베 총리의 지도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일 아베 총리는 전국에 6일까지 시한으로 선포돼 있던 긴급사태를 이달 말까지로 연장한다고 발표하면서 구체적인 출구전략을 제시하지 않았다.

요시무라 지사는 4일 밤 한 민영방송에 출연해 "출구가 없는 터널을 계속 달리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아베 총리가 출구 전략을 제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요시무라 히로후미 오사카부(府) 지사가 지난 5일 코로나19 감염 현황 등이 일정 요건에 부합할 경우 활동자제와 휴업 요청을 해제하는 내용의 자체 기준을 마련해 '오사카 모델'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요시무라 히로후미 오사카부(府) 지사가 지난 5일 코로나19 감염 현황 등이 일정 요건에 부합할 경우 활동자제와 휴업 요청을 해제하는 내용의 자체 기준을 마련해 '오사카 모델'이라고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어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연장 결정을 내린 다음 날인 5일 오사카부 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감염 상황 등이 일정 요건에 부합할 경우 활동자제와 휴업 요청을 해제하는 내용의 자체 기준을 확정한 뒤 '오사카 모델'이라고 발표했다.

국가(중앙정부)가 제시하지 않아 오사카 모델을 마련했다고 밝힌 요시무라 지사는 6일 새벽 트위터 글을 통해선 국가의 긴급사태 선포는 모든 후속 조치의 토대가 되기 때문에 긴급사태를 연장할 때 출구전략도 제시했어야 했다고 거듭 주장했다.

6일 일본의 주요 언론매체는 긴급사태 연장을 결정하면서 구체적인 출구전략을 내놓지 않은 중앙정부를 비판하고 '오사카 모델'을 호평하는 보도를 쏟아냈다.

그날 오후 실시된 마이니치신문의 여론 조사에는 이런 사정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요시무라 지사의 다소 튀는 행보는 중앙 정부와의 신경전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맡은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담당상은 6일 기자회견에서 요시무라 지사의 발언에 "강한 위화감을 느낀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특별조치법에 따라 중앙정부가 긴급사태를 선포하면, 외출 자제 등을 요청하고 해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광역단체장인 지사의 권한인 만큼 기본적으로 지사가 지역 실정에 맞게 출구 전략을 준비하면 되는데, 중앙정부를 비판 대상으로 삼아 생색을 내고 있다는 것이다.

니시무라 담당상은 "(요시무라 지사가 법적인) 구조를 착각하고 있다"며 "(조치) 해제는 주지사의 권한"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도 6일 저녁 인터넷 동영상 중계 사이트인 '니코니코' 특별 프로그램에 출연해 출구전략을 거론하면서 "각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기본적인 구조"라며 요시무라 지사를 견제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아베 총리는 그러면서 오는 14일까지 의료 현장 상황, 신규 감염자 수 추이 등을 토대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외출 자제 요청 등을 완화하는 기준을 마련해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