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대구참여연대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 철회하고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방적이고 권위적…시민을 계도와 통제 대상으로만 보는 것"
대구시, 위반 시 고발 조치…"대구 특수상황 고려한 것"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구참여연대는 6일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중교통 및 공공시설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행정명령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대구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대중 교통·공공시설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행정명령에 따라 오는 13일부터 이를 위반하면 관련법에 따라 고발 조처되고 3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완전 종식을 위해 강력한 방침을 취하겠다는 시장 의지를 고려하더라도 과도하고 일방적인 방침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이번 행정명령은 일방적이고 권위적이다"며 "시민참여형 거버넌스를 한다면서도 충분한 논의와 공감 없이 결정을 내린 것은 시민을 계도와 통제 대상으로만 보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권영진 대구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권영진 대구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강금수 대구참여연대 사무처장은 "권 시장은 이번 행정명령이 방역의 핵심인 신뢰와 연대를 저해하는 오류임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전날 발표한 대시민 담화문에서 정부 생활 방역 정책에 보폭을 맞추되 지역 상황에 맞게 한층 강화된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히 모든 시민에게 마스크 쓰기 생활화를 강력히 권고하면서 오는 13일부터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수단, 공공시설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행정명령으로 의무화한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대구의 특수 상황을 고려한 조치다"며 "강력한 시행에 앞서 충분한 홍보를 통해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