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WHO, 트럼프의 '코로나19 우한연구소 발원설'에 증거 제시 요구하라며 트럼프 압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1만5천개 유전자 배열 확보…모두 자연서 발생"
각국 정상의 코로나19 백신개발 지원 약속에 환영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중국 우한연구소에서 기원했다는 미국의 주장에 대해 '추측성 주장'이라고 밝혔다고 AFP 통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은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아직 미국 정부로부터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아무런 증거를 받지 못했다"며 "이에 따라 WHO의 관점에서 (미국의 주장은) 추측에 기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언 사무차장은 "WHO는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어떤 증거라도 있다면 기꺼이 받을 것"이라며 "이는 앞으로 공중 보건에 대한 정보로서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만약에 바이러스 기원에 대한 데이터와 증거가 있다면 공유 여부와 시기는 미국 정부의 결정에 달려 있다"고 부연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신화=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신화=연합뉴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도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1만5천개의 유전자 배열을 확보하고 있지만, 우리가 확인한 바로는 모두 자연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WHO는 코로나19가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이된 경로와 중간 숙주를 찾아내 이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중국의 초기 대응에 대해 비판하며 바이러스가 우한연구소에서 발생했다는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WHO는 세계 지도자들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수조 원을 약속한 데 환영 입장을 밝혔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국제 연대의 강력하고 고무적인 표시"라며 "진정한 성공의 척도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도구를 얼마나 빨리 개발할 수 있는지뿐 아니라 얼마나 동등하게 분배할 수 있을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후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전략적 준비 및 대응 계획'(SPRP) 내용을 갱신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유럽연합(EU) 주도로 열린 '코로나19 국제적 대응 약속 온라인 회의'에서 각국 정상은 74억 유로(약 9조9천148억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이어 브리핑에 동석한 스티븐 솔로몬 WHO 수석 법률관은 대만이 오는 18∼19일 화상으로 진행되는 WHO 총회(WHA)에 옵서버로 참여할지 여부는 WHO 사무국이 아닌 194개 회원국이 결정할 문제라고 밝혔다.

WHO는 주요 회원국인 중국의 복잡한 관계 탓에 대만을 WHO 정식 회원국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한편 WHO는 일부에서 개똥쑥(스위트 웜우드)을 코로나19의 민간 치료요법에 사용하는 데 대해 약효와 부작용 등의 검증을 거쳐야 한다고 경고했다.

WHO 측은 성명에서 "전통 치료법이나 자연요법에서 나온 치료법이라고 해도 약효와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엄격한 임상 시험을 거쳐야 한다"며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요법의 효과와 관련돼 유통되는 허위 정보는 주의를 기울여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