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영어로 손님 뜻하는 단어 ‘클라이언트’, 상황 따라 의미 조금씩 달라져…단어 유래된 계기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단어에 대한 뜻에 관심이 몰린다.

클라이언트(Client)는 전문가의 서비스를 받는 고객, 의뢰인 등의 뜻을 가진 영어단어다.

라틴어의 '클리엔테스'(Clientes)에서 유래된 말인데, 이 단어는 피후원자라는 뜻을 가졌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로마 공화정 당시 파트로누스(Patronus)로부터 각종 편의를 제공받은 클리엔테스는 그 대가로 파트로네스에게 투표권을 행사하는 일종의 공동체였다.

이 중 파트로누스는 후원자를 뜻하는 'Patron'으로 바뀌었고, 클리엔테스는 클라이언트로 단어가 변형된 것.

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 분야, 음악, 토목 설계 등지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로, 회계, 세무계열서도 고객이라는 단어보다는 클라이언트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다만 컴퓨터 계열로 넘어오면 서버 시스템과 연결하여 주된 작업이나 정보를 서버에게 요청하고 그 결과를 돌려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사회복지학에서도 이 단어가 쓰이기도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