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전문가 "코로나19 긴급사태 1개월 연장해야"…한 달 연장시 GDP 500조원대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총리, 4일 전문가회의 열어 연장 방침 확정할 듯
한 달 연장시 경제활동 위축으로 GDP 500조원대 감소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정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을 조언하는 전문가그룹이 현행 긴급사태가 1개월 연장돼야 한다는 의견을 정리했다.

이에 따라 오는 6일까지 일본 전국에서 유효한 긴급사태가 한 달 더 연장돼 사람 간 접촉과 유동인구를 억제하는 조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담당상(장관)인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상은 1일 전문가 회의 후 연 기자회견에서 일본 내 감염자 수가 감소 추세이긴 하지만 지금 외출 자제 등을 완화할 경우 그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우려가 있는 점을 들어 당분간 긴급사태를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제언이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또 감염 상황에 맞게 엄격하게 사람 간 접촉 제한을 계속할 곳과 완화할 곳 등 2개 지역으로 구분해 의료 제공 체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전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상이 1일 열린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전문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상이 1일 열린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전문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니시무라 담당상은 지난달 7일 도쿄 등 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에서 1차로 선포되고 지난달 16일 전국으로 확대된 긴급사태가 만료되는 오는 6일 이전에 전문가 회의를 다시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일정을 조정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일본 언론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오는 4일 전문가회의를 소집해 구체적인 긴급사태 연장 기간과 대상 지역을 확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금 단계에선 전국을 대상으로 1개월 정도 일괄 연장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유력한 상황이다.

교도통신은 이날 전문가 회의 참석자들도 전국적인 1개월 연장에 의견의 일치를 봤다고 전했다.

앞서 일본 전국의 47개 광역단체장은 감염자가 적게 발생하는 특정 지역에서만 긴급사태를 풀 경우 제한이 완화된 지역으로 인구 이동이 일어나 감염이 확산할 우려가 있다며 지역별 해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베 총리는 전날(30일) 코로나19 대응 경제대책이 담긴 추가경정예산이 국회를 통과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5월 7일부터 예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긴급사태 연장 방침을 시사했다.

집권 자민당의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전문가 의견을 듣고 긴급사태 연장 기간과 대상 지역을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26일부터 5일 연속 100~200명대에 머물고 있다.

긴급사태가 선포된 후인 지난달 중순에 하루에 500명 이상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던 것에 비하면 증가세가 둔화했지만 계속해서 환자가 나오리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실제로 1일 전문가 회의에서도 당분간 신규 감염자가 '제로'(0)가 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1년 이상에 걸친 지속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낮 12시 현재(NHK 집계기준) 일본의 누적 확진자 수는 1만5천18명이고, 사망자는 468명이다.

한편 아베 총리가 애초 오는 6일까지로 정했던 긴급사태 기간을 한 달가량 연장할 경우 일본의 국내총생산(GDP)은 연간 실질GDP의 8.4%에 해당하는 45조엔(약 515조원) 정도 줄 것으로 예상됐다.

일본 다이이치세이메이(第一生命) 경제연구소는 긴급사태 영향으로 평일 노동 투입량이 3분의 1 정도로 감소하는 것을 전제로 계산해 이같이 예측했다.

이 연구소는 긴급사태가 1차로 발령된 오는 6일까지의 한 달간 GDP 손실 규모가 21조9천억엔에 달하고, 1개월 정도 연장될 경우 23조1천억엔의 추가 손실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