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트럼프, 김정은 질문에 "무슨 일 진행되는지 알지만 말 못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저 모든 것이 괜찮기를 바란다"…상황 안다면서도 구체적 언급은 피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 무슨 일이 진행되는지 알고 있지만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김 위원장의 상태에 대한 추가사항 및 생사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며 "나는 그저 지금 당장은 김정은에 관해 이야기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나는 그저 모든 것이 괜찮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나는 정말이지 상황을 매우 잘 알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둘러싸고 갖가지 확인되지 않은 루머와 보도 등이 난무하는 가운데 미 정보당국이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그 내용 자체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 신중 모드를 이어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에는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과 관련해 새로운 정보가 있느냐는 질문에 "매우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나는 그것에 대해 지금 이야기할 수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나는 그가 괜찮기를 바란다", "나는 그가 어떻게 지내는지 비교적 알고 있다", "아마 머지않은 미래에 여러분은 (김 위원장 소식을) 듣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으나, 같은 일문일답에서 김 위원장이 어디에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날인 28일에는 한 기자가' 김 위원장이 북한을 통제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해 말할 수 있느냐'고 묻자 "언급하고 싶지 않다"는 말을 세 번이나 반복하며 김 위원장이 "그저 잘 있기를 바란다"고 말을 아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에는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 "우리는 모른다"며 "나는 그가 잘 있기를 바란다"고 언급했으며 23일에는 '위중설에 대해 미 당국이 주시하고 있다'는 CNN 보도가 오래된 문서를 쓴 것이라고 들었다며 "부정확하다"고 지적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전날 방송 인터뷰 등을 통해 김 위원장의 신변에 대해 "대통령이 말한 것에 덧붙일 게 별로 없다. 우리는 그를 보지 못했다. 오늘 보고할 어떤 정보도 없다"며 신중론을 피력하며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