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뉴욕증시,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기대감에 상승…다우, 2.21% 급등 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의 1분기 성장률 부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대한 기대로 큰 폭 올랐다.

29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32.31포인트(2.21%) 급등한 24,633.8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76.12포인트(2.66%) 오른 2,939.5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06.98포인트(3.57%) 급등한 8,914.71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국의 1분기 성장률 등 주요 지표와 기업 실적, 코로나19 치료제 관련 소식,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 등을 주시했다.

미 상무부는 1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연율로 마이너스(-) 4.8%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4분기 이후 최대폭 감소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 3.5% 감소보다 더 나빴다.
 
다우지수
다우지수

코로나19 여파로 소비지출이 급감했고, 기업 투자도 부진했다. 수출과 수입도 모두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성장이 부진할 것이란 점은 예정된 일인 만큼 시장에 미치는 충격파는 제한됐다.

오히려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기대가 커진 점이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를 북돋웠다.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렘데시비르의 임상시험 결과가 긍정적이라고 발표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미 식품의약국(FDA)이 렘데시비르의 사용을 긴급 승인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라는 보도를 내놓기도 했다.

CNBC에 따르면 FDA 대변인도 "렘데시비르를 가능한 한 신속하게 환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것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의 앤서니 파우치 소장도 렘데시비르가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NIAID는 위약 투약 대조군 비교 등의 조건을 충족하는 렘데시비르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보건 당국에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쏟아지면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치료제로 승인될 수 있다는 기대가 한층 커졌다.

치료제의 개발은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에서 경제를 더 빠르게 정상화할 수 있는 요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제시했던 연방 정부 차원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더 연장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침은 오는 30일 만료될 예정이다.

주요 기업들의 1분기 실적이 우려보다는 양호했던 점도 증시를 지지했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은 순익이 예상보다 부진했지만, 매출이 예상을 웃돌면서 이날 주가가 8.9%가량 급등했다.

보잉도 순익과 매출이 모두 급감했지만, 잉여현금흐름이 시장의 우려보다는 덜 나빴던 점에 힘입어 주가가 5.9% 가까이 올랐다.

국제유가가 큰 폭 반등한 점도 주가 상승을 거들었다. 서부텍사스원유(WTI) 6월물은 이날 22% 이상 급등했다.

한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는 예상대로 금리가 제로 수준에서 동결됐다. 추가적인 부양 조치는 발표되지 않았지만, 경기 부양 의지는 확인됐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경제에 추가 부양책이 필요하다며 탄탄한 회복을 위해 절대 한계까지 추가 정책을 펼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준은 강력하고 공격적이며 선제적으로 모든 도구를 사용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종목별로는 길리어드 주가가 5.7%가량 올랐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4.22% 올랐고, 커뮤니케이션도 5.05% 상승했다. 에너지는 7.35% 급등했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지표도 부진했다.

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R)는 3월 펜딩 주택판매지수가 전월보다 20.8% 급락한 88.2를 나타냈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 13.5% 하락보다 더 부진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스테이트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의 마이클 아론 수석 투자 전략가는 "이는 보건상의 문제이고, 보건상의 해법이 필요하다"면서 "시장은 해법이 가까워졌다는 어떤 신호에도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6.97% 하락한 31.23을 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