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 “성찰하고 깨닫는 시간” 김태희, ‘하이바이마마’를 통해 전한 진심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허지형 기자) “마치 아름다운 동화 같은 한 편의 긴 꿈을 꾸고 난 것 같다. 차유리로 지내는 동안 즐겁고 행복했다고 감히 말하고 싶다”는 김태희의 ‘하이바이마마’ 이후 종영 소감을 전했다.

29일 톱스타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김태희는 종영 이후 “개인적으로 마치 입관체험을 한 것처럼 삶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가치에 대해서, 사랑하는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 깊이 성찰하고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좋은 드라마로 따뜻하고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어서 너무나 뜻깊고 감사한 시간이었다. 연기가 그리울 때 만난 좋은 작품이라 신나게 연기할 수 있어 정말 행복했다”라고 말했다.
 
스토리제이컴퍼니 제공
스토리제이컴퍼니 제공
결혼 이후 출산을 하게 되면서 긴 공백기를 가진 김태희는 ‘하이바이마마’를 통해 복귀하면서 많은 관심이 쏟아졌다. 특히 엄마가 된 이후 차유리 역을 맡으며 더 감회가 남달랐을 것.

“모성애와 가족, 남편, 주변 사람들에 대한 사랑에 중점을 두고 연기했어요. 그리고 유리의 밝고 단순하고 긍정적인 성격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싶었어요. 사전에 감독님, 작가님, 배우들과 호흡을 맞춰보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유리의 톤을 잡았어요. 그래서 유리의 감정선만 따라가며 연기했고, 그 흐름이 내가 진짜 유리인 것처럼 자연스럽게 흘러갔어요. 대본이 진심으로 느끼며 연기할 수 있도록 나왔어요”

김태희는 두 아이의 엄마가 된 후에 연기는 이전의 연기와 무언가 달라졌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엄마 역할을 맡으며 더 몰입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았을까. 또 왜 김태희는 ‘하이바이마마’를 선택하게 된 걸까?

“만약 내가 아이를 낳아보지 않았다면 연기할 수 없었을 거예요. 나 개인에게 있어 모성애를 이전에는 알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2부 엔딩에 서우의 그네를 밀어주다가 서우가 떨어져 손을 살짝 다치고 울먹이는 걸 본 순간, “엄마가 미안해”라고 소리치며 우는 장면이 있어요. 아이가 조금이라도 아프거나 잘못되면 다 내 책임인 것 같고,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라면 모든 걸 희생하고 헌신할 수 있는 엄마의 마음을 표현하고자 했어요”

“유제원 감독님과 권혜주 작가님의 전작들을 애청한 팬이에요. 유쾌하고도 따뜻한 인간미가 느껴졌던 두 분의 작품 성향에 반했어요. 그런 두 분과의 작업은 무엇보다도 즐겁고 의미가 있을 거라 확신했어요. 그리고 차유리라는 역할은 만삭 때 불의의 사고로 죽어서 아이 곁을 떠나지 못하는 5년 차 귀신엄마 역할인데, 실제로 내가 엄마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엄마이고 아이에 대한 사랑과 열정만큼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캐릭터에 더 공감하고 마음이 갔어요”
 
스토리제이컴퍼니 제공
‘하이바이마마’는 김태희가 환생한 전후와 고보결, 이규형, 신동미, 오의식 등 과거 회상을 통해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인물관계도에 대한 깊은 인연을 잘 표현해냈다. 이러한 인물들과의 관계성을 통해 기억에 남는 명장면, 명대사를 남겼다.

“너무 많아서 손에 꼽을 수 없는데 에필로그 내레이션 중에 ‘어떤 고난 속에서도 불구하고 아직 내가 무언가를 먹을 수 있고 사랑하는 이를 만질 수 있으며 숨 쉬고 살아있다는 사실, 이것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나는 죽고 나서야 알았다’는 대사를 통해 앞으로도 내가 힘든 순간이 오면 이 대사를 기억하며 힘을 낼 것 같아요. 또 1부 엔딩에서 유리가 사람이 되어 강화가 알아보며 스치는 장면이 있어요. 유리가 마지막으로 서우를 눈에 담고 떠나려는 순간, 강화가 나를 보고 놀라 눈을 떼지 못하는데 늘 내 몸을 통과하던 눈이 내 어깨에서 녹는 걸 보고 놀라는 장면이 가장 인상적이었어요”

이번 작품을 통해 김태희, 이규형, 고보결에 대한 연기 호흡과 색다른 연기 변신을 통해 주목받았다. 김태희가 생각하는 이규형과 고보결 그리고 아역배우 서우진까지 서로에 대한 연기 케미가 궁금해졌다.

“이규형 씨는 감성과 이성이 둘 다 뛰어난 배우예요. 그래서 더 풍부하고 디테일한 연기로 진심을 전하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는, 너무나 훌륭한 상대역이었어요. 사실 강화와 유리의 과거 신들이나 짧은 몽타주들은 대사가 별로 없었는데, 주어진 상황 속에서 정말 많은 애드리브와 아이디어들로 한 장면, 한 장면을 풍부하게 만든 이규형 씨가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어요”

“고보결 씨는 눈빛이 살아있어서 여자인 나도 그 깊은 눈빛에 빠져들 것 같은 순간이 많았어요. 인형같이 오목조목 너무나 예쁜 얼굴인데 보이시한 말투와 저음의 목소리가 매력적이에요. 강화가 민정과 사랑에 빠진 걸 지켜보면서 착하고 순수한 오민정을 유리도 알아보고 좋아할 수밖에 없게 만든 것은 고보결 씨가 연기했기 때문일 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어요”

“우진 군은 추운 겨울에 아침 일찍부터 촬영장에 나와 졸음과 추위를 이겨가며 연기에 집중했어요. 물론 최대한 덜 힘들게 모두가 1순위로 배려해줬지만, 성인도 쉽지 않은 일이었어요. 우진이는 오히려 촬영장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하며 즐겁게 연기하는 걸 보고 정말 기특하고 예뻐서 사랑하는 마음이 절로 우러나서 연기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어요”
 
스토리제이컴퍼니 제공
스토리제이컴퍼니 제공
해피엔딩을 맞았으면 하는 시청자들의 바람과 달리 김태희는 환생을 포기하고 가족의 곁을 떠났다. ‘하이바이마마’ 결말에 대해 아쉬움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에 대해 김태희에게 물었다.

“드라마 마지막 회를 본방송 보고 나서 며칠 후 다시 한번 더 봤어요. 귀신일 때부터 사람이 되는 순간을 겪고, 그 후 49일 동안을 사람으로 살며 모든 감정을 다 겪은 후에 유리가 충분히 내릴 수 있는 결정이라고 생각해요.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닌 죽음을 맞았고, 귀신으로서 사랑하는 사람들 곁을 5년간 맴돌며 유리가 깨달은 것들은 정말 많았을 거예요. 무엇보다도 나 자신보다 더 사랑하는 내 딸, 서우의 미래를 위해서라면 이미 죽었던 내가 다시 죽음을 선택하는 일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엄마가 되어본 적이 없었다면 이해하기 힘들었을 감정일지도 모르지만 순간순간 살고 싶은 마음이 생겨나도 결국은 자식을 위해서라면 목숨까지 바칠 수 있는 게 모성애의 위대함이 아닌가 싶어요”

모성애와 가족 이야기를 통해 진정성 있는 연기를 보여준 김태희에게 이번 작품은 어떤 작품으로 남았을지에 대해 물어봤다.

“진심은 결국 통한다는 것을 알게 해준 너무나 고마운 작품이에요. 또한 아이가 생기고 나서 만난 작품이라 모성애에 대해 공감과 이해가 됐어요. 아이가 조금이라도 아프거나 잘못되면 다 내 책임인 것 같고,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라면 모든 걸 희생하고 헌신할 수 있는 엄마의 마음을 알게 된 작품이에요”

마지막으로 김태희는 “당분간은 가족들에게 잠시 맡겼던 집안일과 육아에 집중하면서 개인의 삶을 충실히 그리고 더 성숙하게 살고 싶다”며 “또 내 마음을 설레게 하는 좋은 작품을 빠른 시일 내에 만날 수 있게 기도하면서”라고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밝혔다.

‘함께’하는 것보다 김태희의 말처럼 삶에 있어서 소중한 가치,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할 수 있게 해준 ‘하이바이마마’는 깊은 여운을 남겼다. 특히나 떠난 사람과 남겨진 사람들의 교감을 통해 상실을 경험한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됐을 것으로 보인다.

2001년 영화 ‘선물’에서 이영애 아역으로 연기를 시작하게 된 김태희는 ‘아이리스’, ‘장옥정’, ‘용팔이’ 등을 통해 연기에 대한 호평을 이끌어 낸 바 있다. ‘하이바이마마’를 통해 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엿볼 수 있었던 김태희의 앞으로 활동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