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19 피해 재활용시장 안정화 위해 폐플라스틱 공공비축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지훈 기자)
뉴시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재활용품 수출감소, 가격하락에 따른 재활용시장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당국이 페트병을 비롯한 폐플라스틱 공공비축을 추진한다.

또 민간 재활용품 수거업체와 계약을 맺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가격연동제를 추진한다.

환경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재활용품 수거체계 안정화 대책'을 내놨다.

환경당국은 폐플라스틱류 중 유가 하락과 수출감소 등으로 적체 문제가 가장 심각한 페트병에 대해 공공비축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이달 기준 페트병 재생원료 업체의 보관량은 총 1만3000여t으로, 허용 보관량인 1만6000t의 8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과 유럽의 재생원료 수요가 급감하면서 앞으로 적체 문제가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환경부는 페트병 공공비축을 먼저 실시하되, 재생원료로 사용 가능한 투명 페트병의 고부가가치화를 병행하기로 했다.

당국은 장섬유 또는 보관용기 생산업체 등이 국내 투명 페트병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재활용시장의 체질도 함께 개선한다.

이 밖에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에 대해서도 중국 수출 재개 상황에 따라 대응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또 재활용품 민간수거업체와 계약을 맺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가격연동제를 실시한다.

민간수거업체가 연(年) 단위 계약을 맺고 공동주택에 지급하는 재활용품 매각대금을 재활용품 가격변동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환경부는 재활용품 가격 변동률, 물가상승률, 처리비용 상승률, 수거업체 실질이윤 감소율 등을 반영해 계약 시점에 따라 매각수거대금을 조정 지침을 22일 지자체에 보냈다.
뉴시스 제공
환경부는 재활용품목 재고량, 가격 동향, 수출입 추이 등 재활용시장을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당국은 또 수거·선별·재활용업계, 지자체, 전문가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대책을 논의 중이다.

특히 생활폐기물을 처리하는 지자체와 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해 가격연동제가 현장에서 원활하게 실시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코로나19로 국민 생활의 불편함이 가중되지 않도록 재활용품목 수거체계에 차질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며 "어려운 경제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공동주택과 수거업체 간 상생을 위해 주민들과 관련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 자제를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