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동화약품 "코로나19 신약물질 임상추진 "항바이러스 효과 칼레트라보다 4.7배"…이뮨메드 치료제 임상2상 추진 "7월 진입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동화약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신약물질 'DW2008'에 대해 임상시험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동화약품이 의뢰해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수행한 DW2008와 대조약물의 스크리닝 결과에 따르면 항바이러스 효과가 에이즈 치료제인 '칼레트라'보다 4.7배 높았다. 에볼라 치료제인 '렘데시비르'과 비교해서는 3.8배,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보다 1.7배 높았다.

DW2008은 원래 천식치료제로 개발 중인 약물로 현재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 2상을 신청한 상태다. 앞선 동물실험에서는 폐 기능 강화와 객담배출효과가 확인됐다.

동화약품은 DW2008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로 특허 출원했다. 조만간 '치료목적 사용승인'도 신청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2주간 300명에게 투여할 분량을 확보한 상태다.

동화약품은 DW2008의 동물 약효평가를 완료한 후 6월 중 2상 임상시험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DW2008는 항바이러스 효과와 더불어 면역기능 강화 및 폐 기능 개선 등으로 코로나19 환자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화약품-이뮨메드
동화약품-이뮨메드
또한 이뮨메드가 하반기 중 연내 인간화항체 ‘HzVSF’의 코로나19 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임상 2상시험에 돌입할 계획이다.

뉴시스에 다르면 이뮨메드 김윤원 대표는 20일 경기 판교 코리아바이오파트에서 ‘코로나19 치료제 HzVSF 개발 경과 보고 기자회견’을 열고 “6월 중 임상시험 계획(IND)을 신청하고 7월 중 정식으로 2상시험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HzVSF는 이뮨데드가 당초 인플루엔자 치료제와 B형간염 치료제로 개발 중이던 약물이다. 코로나19 발발 후 중증 코로나19 환자에 ‘치료목적 사용 승인’을 받아 사용 중이다.

‘치료 목적 사용 승인’이란 생명이 위급하거나 대체 치료 수단이 없는 응급환자의 치료를 위해 시판허가 전인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하는 제도다.

김 대표는 “3개의 병원에서 7명의 가장 중증 단계의 중증 코로나19 환자에 투여해 4명에선 바이러스가 사라졌고, 1명은 음전은 안됐지만 상당히 호전됐다”면서 “1명은 바이러스 증식이 급감하다가 전이성 폐암으로 사망했다”고 그 간의 치료 경위를 설명했다.

이들 7명 중 6명의 환자에선 칼레트라(HIV 치료제)가 투여됐다.

이어 “그동안의 치료 경위를 보면 HzVSF 투여 후 2~3일내 호전이 돼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다만, 섬유화돼 있는 환자엔 더 이상 호전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임상 경과는 통계적 검증을 거치지 못한 일부 케이스다. 치료제로써 유효성을 입증하기 위해선 임상시험이 필요하다. 

회사는 위험한 증후를 보이는 위중증 단계의 환자를 대상으로 2상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1상은 마무리 단계다.

김 대표는 “치료 목적 사용을 위해선 의사들이 쓸 때마다 보고해야 하는데 시급한 상황에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이젠 우리가 주도해 직접 하려고 한다. 식약처 역시 위중증 환자에 임상시험할 것을 권했다”고 말했다.

안병옥 공동 대표는 “1상 시험 보고서가 4월말에 나온다. 생체 내 시험(In Vivo) 자료를 더해 6월 중 임상시험 신청을 목표로 한다”면서 “B형간염 임상 2상도 올해 안에 들어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