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후보 김태년·노웅래·조정식·전해철·윤호중·박홍근·안규백·윤관석·박완주 등 거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대표 경선은 5월 7일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의 21대 국회 첫 원내사령탑 경쟁이 물밑에서 시작됐다.

4·15 총선에서 민주당이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함께 180석을 확보해 '슈퍼 여당'으로 발돋움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입법 추진력이 막강해진 만큼 원내 전략을 지휘할 원내대표를 뽑기 위한 경선 열기도 달아오를 전망이다.

19일 민주당에 따르면 21대 국회 첫 원내대표를 뽑는 경선은 다음 달 7일 치러진다. 다만 4월 임시국회가 개회했기에 의사 일정에 따라 경선 일정도 변경될 여지가 있다.

잠정 경선 일정까지 3주도 채 남지 않아 이미 선거전은 시작됐다. 일부 의원들은 총선 선거운동 기간부터 다른 후보들의 유세를 지원하고, 선거 이후 당선 축하 전화를 돌리며 스킨십에 나섰다.

이번 선거로 원내대표 후보군인 3·4선이 되는 민주당 의원은 35명(3선 24명, 4선 11명)에 이른다. 5선 중에도 원내대표 후보 입길에 오르는 의원이 있다.

이 가운데 실제 원내대표 경선 도전이 점쳐지는 의원으로는 7명 안팎이 거론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왼쪽부터), 이낙연,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과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최배근 상임선대위원장이 4월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합동 해단식에서 시민당 이종걸 상임선대위원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왼쪽부터), 이낙연,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과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최배근 상임선대위원장이 4월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합동 해단식에서 시민당 이종걸 상임선대위원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단 이번 선거를 통해 21대 국회에서 5선에 성공한 당 정책위의장 조정식 의원이 원내대표 경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4선이 되는 의원 중에는 출마 의사를 타진 중인 인사가 여럿이다.

지난 원내대표 경선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에 밀려 고배를 마신 의원들이 모두 재도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정책위의장을 지낸 친문(친문재인) 김태년 의원은 이미 재도전 의사를 굳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맡은 비문(비문재인)계의 노웅래 의원도 네 번째 원내대표 경선 도전을 고려 중이다.

친문 핵심 '3철' 중 한명이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전해철 의원도 이번 원내대표 경선을 노린다.

당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친문 윤호중 의원 역시 원내대표 경선 후보로 거론된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비문 안규백 의원도 원내대표 출마를 고심하며 의견을 듣고 있다.

재선 의원 중에는 비문 박홍근 의원이 원내대표 출마 의사가 있다. 다만 박 의원은 이번 경선에 나설지, 다음 경선에 도전할지를 고민 중이다.

당 정책위 수석 부의장으로서 3선이 되는 윤관석 의원도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마찬가지로 3선이 되는 박완주 의원도 박홍근 의원과 함께 국회의원 연구모임인 '더좋은미래'에서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총선에서 청와대 출신 인사 등 친문 의원들이 대거 탄생하면서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70명가량의 친문 표심이 좌우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그러나 친문 의원이 여러 명 출마할 경우 지난 전당대회와 원내대표 경선과 같은 표 분산도 예상된다.

2년 전 전당대회에서는 이해찬·김진표 의원이 친문 표심을 나누어 가진 끝에 이해찬 대표가 당선됐고, 작년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부엉이 모임' 등 친문의 지원을 받은 이인영 원내대표가 또 다른 친문 인사인 김태년 의원을 제쳤다.

민주당과 시민당을 합쳐 180명에 달하는 이번 총선 당선인 가운데 초선이 85명에 이르는 만큼 초선 공략도 승리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원내대표 출마 의사를 굳힌 후보들이 전방위적으로 초선 의원들을 만나 지지를 부탁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