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현황] 일본, 코로나 검사 못받고 중증환자 갈곳 없어…의료붕괴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생성 기준 만족 못하면 검사 못받아
의사가 검사 필요하다 판단해도 거절 당한 사례 '290건'
"보건소, 기능 안 해" 의사
10만 명 당 ICU 병상수 5개에 불과…전문가 "매우 취약"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면서 의료 붕괴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검사를 받고 싶어도 계속 거절당하는 사례 등을 실태를 보도하면서 의료 체계 확충을 촉구하고 있다.

16일 아사히 신문은 후생노동성의 코로나19 ‘검사 기준’ 때문에 검사를 받지 못하는 사례를 보도했다.

◇ 4일 간 열 나도 '기준' 미달은 검사 못 받아…의사 "기준 실정 모르겠다"

후생노동성은 ▲감기 증상이나 37.5도 이상의 발열이 4일 간 계속되는 경우 ▲강한 권태감와 숨을 쉬기 어려운 경우, 우선 귀국자·접촉자 상담 센터에 전화 등으로 상담한다. 센터에서 감염 의혹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전문외래에 있는 '귀국자·접촉자외래'에서 진단 받는다. 여기서 의사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겨우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아사히는 지적했다.

즉, 이 기준에서 벗어나면 일본에서는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아사히에 따르면 지난 4월 초 오사카(大阪)부 오사카시에 거주하는 여성(45)은 고등학생 장녀(16)가 2일 간 38도의 발열이 계속되자 코로나19 감염을 의심해 보건소에 전화했다. 남편까지 발열이 시작됐다.

그러나 보건소는 "4일 간 발열이 계속되지 않으면 대상이 아니다"라며 검사를 받을 수 없다고 했다. 고등학생인 장녀는 계속 고열 증상이 계속됐으며 4일 째에는 39.6도로 물을 마시기 힘들 정도였다. 이때 또 다시 보건소에 전화를 했다. 2시간 만에 전화가 연결된 보건소는 이번엔 "1개월 이내에 해외 방문", "주변에 (코로나19) 양성인 사람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서 "검사 대상 외"라고 전했다.

이 여성은 딸이 "4일 간 계속 기다렸다"고 호소했으나 "보건소 의사가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는 이야기만 들었다. 딸은 결국 검사를 받지 못했으며, 이후 열이 떨어졌으나 감염 여부를 알 수 없어 불안한 상태다.

일본의사회 조사에 따르면 지역 의료기관 의사가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나 거절당한 사례가 2월 26일~3월 16일 최소 290건이 확인됐다.

의사들 조차 후생노동성의 기준을 모르겠다고 토로하고 있다.

가나가와(神奈川)현 요코하마(横浜)시의 한 병원 원장인 쇼지 아키라(庄司晃) 의사는 이달 초 "38도 이상 열이 4일 간 계속되고 기침도 심하다"는 20세 여성을 진찰했다. CT검사를 해 폐렴도 확인했다.

곧바로 코로나19 상담센터에 전화해 코로나19 검사 실시를 요구했다. 그러나 약 1시간 후 걸려온 전화에서 담당자는 "즉각귀국자·접촉자 외래에서 진찰받을 만한 상태는 아니다"라며 검사를 거절했다.

쇼지 원장이 "즉각이란게 어떤 의미냐"라고 묻자 "중증(환자)자 때문에 힘겹다. 경증자에게까지 손길이 닿지 못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일본 정부는 검사 능력을 강화하겠다고 내걸었으나 현장의 실태를 모르는거 같다면서 효고(兵庫)현 고베(神戸)시의 한 종합병원 원장은 "의료 관계자인 우리들도 검사 실정을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 원장에 따르면 해외에서 귀국해 발열 증상이 있는 환자나, 집단 감염이 발생한 장소에 갔던 환자 등이 내원했을 때 보건소에 연락해 검사를 의뢰했으나 근처 병원을 몇 곳 소개해 주고는 연락을 해보라고 지시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연락을 하면 발열 환자는 받지 않는 병원도 있었다.

이 원장은 "보건소나 센터가 기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쓴소리를 했다.
 
지난 14일 일본 도쿄 시누야 거리가 한산하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도쿄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고 외출 자제를 호소했다. 2020.04.16. / 뉴시스
지난 14일 일본 도쿄 시누야 거리가 한산하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도쿄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고 외출 자제를 호소했다. 2020.04.16. / 뉴시스
◇ 코로나19 의심환자는 이송처 못 찾아…20개 병원서 거절당하기도 'ICU 병상 부족'

그런가하면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가 병원에 이송되어도 이송처를 찾아 헤맸던 사례도 있다.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이달 초 도쿄도 주오(央区)구 한 병원에 폐렴인 남성이 내원했다.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돼 병원에서는 이송처를 모색했으나 20개 이상 병원에서 거절당했다. 결국 5시간 후 새벽에 겨우 이송처가 결정됐다. 신문은 "보건소가 감염자 이송처를 조정하는 시스템은 사실상 파탄했다"라고 비판했다.

겨우 병원으로 감염 환자가 이송된다 해도 들어갈 중환자실까지 부족한 상황이다.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구할 수 있는 집중치료실(ICU)이 기능부전에 빠질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신문은 일본 정부의 집계를 분석하면 이미 전체 47개 도도부현(都道府県·지방자치단체) 가운데 43개 지역이 중증 환자 수가 ICU 병상 수를 웃돌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닛케이는 "일본은 해외보다 인구당 ICU 수가 적으며 인재도 부족하다. 설비 집약, 광역 협력 등 대책이 급선무다"라고 우려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전국 ICU 병상 수는 총 5707개다. 하지만 만일 전국에서 동시에 코로나19가 유행해 절정에 달할 경우 중증 환자는 총 7555명이 된다.

도쿄(東京), 오카야마(岡山), 후쿠오카(福岡), 오키나와(沖縄)는 ICU 병상 수가 많긴 하나,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병으로 ICU가 이미 사용중이라면 코로나19용 ICU는 줄어든다.

일본은 인구 10만 명 당 ICU 5개를 보유하고 있다. 미국 약 35개, 독일 약 30개와 비교했을 때 차이가 크다. 많은 사망자가 나온 프랑스 약 12개, 스페인 약 10개에 비해서도 한참 적다.

일본집중치료의학회 니시다 오사무(西田修) 이사장은 3월 말 기준 사망률 1,1%인 독일과 11.7%인 이탈리아의 차이는 ICU 체재의 차이라며 "일본 집중치료 체재는 팬데믹에는 매우 취약하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NHK가 각 지방자치단체와 후생 노동성의 발표를 집계한 바에 따르면 일본 코로나19 감염자는 16일 대형 유람선(크루즈)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탑승객 712명을 포함해 9434명으로 증가했다. 전날 기준 중증환자는 173명이며 누적 사망자는 191명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