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현황] 러시아 코로나19 신규확진 2천500명 넘어…총 1만8천328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스크바 발병자 1만1천513명"…검진 건수 크게 늘면서 확진자 급증
푸틴 "향후 몇주가 결정적 시기…필요하면 군자산 투입도 가능"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러시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3일(현지시간) 2천500명대를 넘어섰다.

감염자 급증세 속에 전체 누적 확진자도 1만8천명 선을 넘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의 코로나19 유입 및 확산방지 대책본부는 이날 "지난 하루 동안 모스크바를 포함한 62개 지역에서 2천558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면서 "전체 누적 확진자가 1만8천328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수도 모스크바에서만 1천355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오면서 누적 감염자가 1만1천513명으로 증가했다.

이밖에 모스크바 외곽 모스크바주에서 495명, 제2도시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121명의 추가 확진자가 보고되면서, 두 지역의 누적 감염자 수도 각각 1천855명, 678명으로 늘었다.
모스크바시 당국의 전 주민 자가격리 조치로 텅 빈 붉은광장[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모스크바시 당국의 전 주민 자가격리 조치로 텅 빈 붉은광장[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도 하루 사이 18명이 추가되면서 모두 148명으로 늘어났다.

정부 대책본부는 지금까지 확진자 가운데 1천470명이 완치됐으며, 전체 검진검사 건수는 130만 건으로 늘었다고 전했다.

보건당국이 검진 시설을 계속 확대하면서 하루 검진 건수는 10만명 수준에 이르렀다.

러시아에서 확진자가 급증세를 보이는 것은 하루 검진 건수가 크게 늘면서 발병자가 대규모로 확인되고 있고, 해외 유입 감염자를 통한 2차 전파가 확산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 외곽 관저에서 화상회의 형식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부대책 회의를 주재하면서 "상황이 매일 바뀌고 있다. 유감스럽게도 확진자 수가 늘어가고 있고 중증 환자 수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향후 몇주가 결정적 시기가 될 것"이라며 당국에 모든 상황을 고려한 효율적 대처를 주문했다.

그러면서 필요하면 코로나19와의 싸움에 군 자산을 투입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미하일 무라슈코 보건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러시아 회사가 코로나19 치료약을 개발했으며 10~12일쯤 뒤에 임상시험에 들어갈 것이라고 소개했다.

무라슈코는 이 약이 이미 여러 나라에서 시험된 것으로 러시아가 유사한 치료약 시제품을 만들어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구체적 약품명은 밝히지 않았다.

러시아 전문가들은 이미 개발된 여러 종류의 전염병 치료제들을 코로나19에 적용하는 치료법들을 시험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코로나19 급증세에 대응하기 위해 강도 높은 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의 명령으로 지난달 말 도입된 유급 휴무가 4월 30일 시한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모스크바시를 비롯한 대다수 지방정부가 5월 1일까지 전 주민 자가격리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이미 육·해·공 국경을 모두 차단한 러시아 당국은 해외 체류 자국민이 대거 귀국하면서 전염병 유입 전파가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자국민 귀국 인원을 통제하고 있다.

발병자가 집중된 모스크바시는 주민 이동 제한을 강화하기 위해 15일부터 차량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통행증 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필수 사업체로 지정돼 출근하는 경우나 급하게 병원에 가는 경우 등을 포함해 불가피하게 차량을 이용해 이동하려면 사전에 시정부 사이트에서 신상, 이동 목적 등을 등록한 뒤 식별코드가 적힌 디지털 통행증을 발급받아 휴대해야만 한다.

통행증 없이 이동하다 단속에 걸리면 범칙금 등의 행정처분을 받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