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현황] 미국 '부활절' 코로나19 확진자 54만명 넘어…사망자는 2만1천489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우치 소장 "나라 재가동은 점진적 과정…규제는 지역별로 풀릴 것"
뉴욕주지사 "기업·학교 같이 문 열어야"…뉴저지주지사 "재개조치 쿠오모와 협력"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부활절인 12일(현지시간) 54만명을 넘어섰다.

다만 일부 주(州)에서 코로나19의 확산이 주춤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문 닫았던 사업체·점포와 학교의 재개 등 경제 재가동과 관련한 논의도 조금씩 고개를 들기 시작하는 모양새이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은 이날 오후 1시 36분(미 동부시간) 기준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를 54만2천23명으로 집계했다. 사망자는 2만1천489명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미국은 코로나19 감염자와 그에 따른 사망자가 가장 많은 나라가 됐다.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의 4분의 1 이상, 사망자의 5분의 1이 미국에서 나왔다.
한 남자가 10일(현지시간) 미 뉴욕 브룩클린의 문 닫은 교회 밖에서 기도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한 남자가 10일(현지시간) 미 뉴욕 브룩클린의 문 닫은 교회 밖에서 기도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신규 환자 발생은 여전히 안정화되지 않은 모습이다. 존스홉킨스대 통계에 따르면 4월 4일 3만3천300명의 신규 환자가 나온 뒤 하향 안정화하는 듯했던 코로나19 확산세는 10일 사상 최대인 3만5천100명으로 치솟았다. 다만 11일에는 2만9천900명으로 내려갔다.

미국에서는 현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목소리와 여전히 긴장의 끈을 늦추면 안 된다는 경고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5월1일을 경제 정상화 시점으로 염두에 두고 있는 가운데 경제 재가동에 대한 언급도 잦아지고 있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이날 CNN방송 인터뷰에서 미국에서 코로나19 환자의 입원 비율이나 중환자실(ICU) 입실 비율이 감소하면서 결과적으로 신규 환자가 줄어드는 것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여전히 다양한 곳에 일부 코로나19 집중발병지역(hot spot)가 있다고 강조했다.

파우치 소장은 현재 시행 중인 다양한 규제 조치들을 한번에 중단할 수는 없다면서 나라의 재가동은 점진적인 과정이 될 것이고, 규제는 지역별로 해제될 것이라고 말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이날 경제 재개와 관련해 사업체·점포와 학교가 동시에 문을 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학교가 보육시설 역할도 하기 때문에 학교도 문을 열어야 부모들이 일하러 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또 코네티컷·뉴저지주 등 인근 주와 협력해 동시에 학교 문을 열겠다고 밝혔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또 패스웨이 요양재활센터가 임대해준 인공호흡기들을 반납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이 다소 진정되며 인공호흡기 운용에 여유가 생겼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은 다음 주말까지 의료시설을 찾아가지 않고도 일부 동네에서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연방정부에 11만개의 검사 키트를 요청하는 한편 브룩클린의 이스트뉴욕, 뉴욕의 할렘, 스태튼아일랜드의 자메이카와 퀸즈, 클리프턴 등에 신규 검사센터를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검사센터는 유색인종이나 저소득층, 이민자 등 취약계층이 사는 지역사회에 대규모 검사를 제공하게 된다고 더블라지오 시장은 설명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또 내주부터 일반인과 접촉하는 시 직원들은 모두 얼굴 가리개를 착용하도록 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일부 연구 결과를 인용해 코로나19 신규 환자의 정점이 아직 오지 않았을 수 있다고 말했다.

머피 주지사는 또 사업체·점포의 폐쇄 조치를 내릴 때 뉴욕과 협력했듯 재개 조치도 광범위한 협조 속에 이뤄질 것이라며 쿠오모 주지사와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