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엔 안보리, 첫 코로나19 회의서 이견 노출…원론적 '언론성명'만 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변상현 기자)
뉴시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대응 방안을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첫 회의가 9일(현지시간) 열렸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끝났다. 주요 2개국(G2)로 불리는 미국과 중국은 이날도 책임 공방을 이어갔다.

9일 유엔 뉴스와 AP통신,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비공개로 열린 안보리 이사회 화상회의에서 이사국들에게 코로나19에 맞서 단결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의 단합과 해결 의지는 지금과 같이 불안한 시기에 매우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중국은 코로나19 팬데믹 책임을 두고 거센 공방을 벌인바 있다. 유엔 안보리는 상임이사국 5개국(미국·영국·러시아·프랑스·중국)과 2년 임기의 비상임이사국 10개국 등 총 15개국으로 꾸려져 있다.

이번 비공개 회의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방안이 처음으로 안건으로 올랐다. AFP는 독일을 필두로 한 비상임 이사국 10개국 중 9개국이 전례 없는 세계적 위기에 침묵을 지키고 있는 안보리에 반발, 회의 개최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AFP에 따르면, 회의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코로나19 억제 조치 시행과 인도주의적 대응을 위한 전 세계 휴전(튀니지 등 비상임 이사국 10개국) ▲전 세계 모든 적대행위 중단(프랑스) 등 결의안 초안 2건이 제출 됐지만 상임이사국간 사전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논의되지 못했다고 한다.

안보리 이사국들은 이날 비공개 회의가 끝난 뒤 "코로나19가 분쟁 지역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모든 노력(전 세계 분쟁 지역 휴전 촉구)을 지지하고 모든 분쟁 국가에 단합과 연대의 필요성을 상기한다"는 간략한 언론 성명을 내놨다.

마르크 펙스테인 드 바위츠베르버 유엔 주재 덴마크 대사는 "안보리의 언론 성명이 아주 짧다(very minimal)"면서도 "평화와 휴전을 촉구하는 구테흐스 사무총장에 대한 지지를 담고 있다. 그것은 지금 순간에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AP는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드 바위츠베르버 대사 등이 단결은 언급했지만 여전히 이견이 뚜렷했다고 전했다.

켈리 크래프트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회의 직후 코로나19에 맞서 전 세계적인 행동과 연대, 단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공중 보건 정보가 투명하고 시기적절하게 국제사회에 공유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다"며 "정확하고 과학적인 정보 수집, 바이러스 발원지와 특징, 확산 정도에 대한 분석이 코로나19에 맞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했다.

이는 중국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중국이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은폐하고 있다는 미국의 불신을 다시 한 번 드러낸 것이라고 AP는 전했다.

반면 장쥔 유엔 주재 중국 대사는 "중국은 (코로나19) 재확산과 역유입 위험에 놓여있음에도 다양한 형태로 100여개 국가를 지원했다"며 "이번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대와 협력, 상호 지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맞섰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를 향해 "다른 나라를 희생시켜 자국의 이익을 얻으려는 국가는 우리를 이끌 수 없을 것(beggar-thy-neighbor or scapegoating will lead us nowhere)"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다만 중국 또는 우한(武漢)이라는 코로나19 발원지가 명기돼야 한다는 미국과 이를 반대하는 중국의 대치로 앞서 성명서 발표나 결의안 채택이 차단 됐지만 이번 비공개 회의에서는 이 부분이 언급되지 않았다고 AP는 부연했다.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독일 유엔대사는 상임이사국들이 코로나19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안보리가 사무총장을 지지하고,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결의안을 채택해 다시 활동을 시작했음을 분명히 보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