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국제유가 '대규모 감산 불확실성' 롤러코스터…WTI 9.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천만 배럴 감산? 1천만 배럴 그칠 것"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9일(현지시간) 급등락 장세 끝에 폭락세로 방향을 잡았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9.3%(2.33달러) 내린 22.7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6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30분 현재 2.38%(0.78달러) 내린 32.0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국제유가는 산유국들의 감산 협상에 주목하면서 종일 롤러코스터 흐름을 보였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과 비회원국을 아우르는 'OPEC+'는 긴급 화상회의를 열어 원유 수급 조정안을 논의 중이다.

 

오스트리아 빈의 OPEC 본사 EPA=연합뉴스]
오스트리아 빈의 OPEC 본사 EPA=연합뉴스]

 

산유국들이 대규모 감산에 합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장중 10%대 치솟기도 했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가 수십 년만의 최대 규모 감산에 원칙적으로 동의했다면서 최대 하루 2천만 배럴의 감산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렇지만 감산 규모가 하루 1천만 배럴에 그칠 것으로 전해지자, 국제유가는 급락세로 돌아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글로벌 경제활동이 사실상 '셧다운' 되면서 원유수요가 하루 3천만 배럴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1천만배럴 감산'은 공급과잉 부담을 덜어주기에는 미흡하다는 것이다.

기준 시점을 놓고서도 산유국 간 입장차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시점의 산유량을 기준점으로 결정하느냐에 따라 실질적인 감산 효과는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국제금값은 비교적 큰 폭 올랐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6월 인도분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4.1%(68.50달러) 상승한 1.752.8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파격적인 유동성 지원책에 힘입어 투자심리가 개선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연준은 이날 최대 2조3천억 달러(2천800조 원)의 유동성을 투입하는 조치를 내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