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럽입국 자가격리자, 명단 누락 있었다…방역관리 구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예준 기자)
뉴시스 제공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입국자가 자가격리 대상자 명단에서 누락된 경우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의 해외유입 방지를 위해 자가격리 이탈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입국자에게 손목밴드를 채워야 한다는 등의 강경책까지 논의되고 있지만, 정작 대상자 관리에는 구멍이 생겼다는 지적이 불가피해 보인다.

8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유럽에서 입국한 A(36·서울 강동구)씨는 전날 보건소에 자가격리 해제 시점을 문의하는 전화를 했다가 황당한 대답을 들었다.

구 측에서 자가격리 대상자라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고, 오히려 A씨에게 담당 공무원이 누구냐고 물어봤다는 것이다.

A씨에 따르면 그는 지난달 24일 유럽에서 입국한 뒤 하루 동안 천안의 임시시설에 머물다가 '음성' 판정을 받고 자택으로 귀가한 자가격리 대상자다.

이튿날인 같은달 25일부터 자가격리를 하라는 지침을 따라 휴대전화에 설치한 자가격리 앱으로 건강상태를 보고하며 지냈는데, 관할 구청이나 보건소의 구호물품 지급이나 연락이 전혀 없어 의아하던 차였다.

A씨는 "각 구마다 관리 방식이 다르다고 해서 그런가 보다 했다"며 "식사는 같이 사는 친동생이 준비해서 문에 걸어주는 식으로 해결을 했다"고 말했다.

지난 7일 자가격리 해제 시점이 입국 당일부터 14일인지, 이튿날부터 14일인지 확인하기 위해 전화를 건 보건소에서 A씨는 자신이 자가격리 대상자 명단에서 누락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

A씨는 "임시시설에 있을 때 그날 220명이 입소했다는 방송을 들었고, 그 중 양성이 나온 사람도 있다고 했다"며 "이탈자 처벌 강하게 한다고 하더니 나처럼 명단에서 누락된 사람이 또 있으면 지역사회 감염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구청은 해외입국자 등 자가격리자에게 전담 공무원을 붙여 오전·오후 하루 2번 건강상태에 대한 통화를 하고, 특히 해외입국자는 자가격리 앱도 함께 이용하는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다.

강동구청 관계자는 "보건소에서 구청의 해당 부서로 대상자 명단이 넘어오는데, 해외입국자의 경우 보건소도 공항검역소·행정안전부·질병관리본부를 거쳐 명단을 받는다"며 "저희는 통보를 받는 입장"이라고만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