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뉴욕증시, 코로나19 확산세 주시 속 롤러코스터…다우, 0.12% 하락 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주시하면서 큰 변동성을 보인 끝에 소폭 하락했다.

7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6.13포인트(0.12%) 하락한 22,653.86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27포인트(0.16%) 내린 2,659.4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5.98포인트(0.33%) 하락한 7,887.26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코로나19 확산 추이와 국제유가 흐름 등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주요 지수는 장 초반에는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미국과 유럽 등 집중 발병 지역에서 신규 확진자와 사망자 발생 숫자가 다소 줄어드는 조짐을 보이자, 코로나19 확산이 정점을 지났을 수 있다는 기대가 부상한 탓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낙관적인 발언을 내놓으며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일 기자회견에서 치료제 개발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터널 끝에엄청난 빛이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10개의 다른 치료제가 활발하게 시험 되고 있으며, 일부는 믿을 수 없이 성공적"이라면서 "이들은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이는 식품의약국(FDA)이 나에게 말한 대로 빠른 절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코로나19가 정점을 지났을 수 있다는 분석으로 몇주 내에 봉쇄 조치가 해제될 수 있다는 전망도 고개를 들었다고 설명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폭스비즈니스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 일부를 어떻게 다시 열 수 있을지를 알아보고 있다"면서 "뉴욕과 같은 곳은 매우 걱정되는 지역이지만, 걱정되지 않는 다른 지역도 있다"고 말했다.

오스트리아의 티롤주(州) 등 유럽 일부 지역에서는 봉쇄 완화가 발표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다우지수는 장중 한때 930포인트 이상 급등했다. 주요 지수는 하지만 이후 빠르게 반락해, 결국 하락 반전하는 극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전일 하루 동안 코로나19 사망자가 최고치인 731명으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전일 발표까지 이틀간 600명을 하회했던 데서 다시 늘어났다.

영국의 신규 사망자도 786명으로 급증했다. 영국의 하루 사망자는 앞서 400명대까지 줄기도 했지만, 재차 증가했다.

코로나19 정점을 거론하기는 시기상조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유럽이 봉쇄 조치를 너무 일찍 풀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입원율은 하향 신호가 있다고 평가했다. 뉴욕주에서는 인공호흡기를 사용해야 하는 환자 증가 속도도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유가가 재차 큰 폭 떨어진 점도 증시 투자 심리를 저해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이날 9% 이상 폭락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등 주요 산유권이 감산 합의를 위해서는 미국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미국의 감산 여부가 여전히 불투명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미국의 추가 재정부양책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주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므누신 장관은 의회에 소기업 대출을 위한 2천500억 달러의 재원을 추가로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추가 지원에 대한 표결이 목요일 실시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재료 분야가 2.42% 오르며 선전했다. 기술주는 1.06% 하락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은 3월 소기업 낙관지수가 96.4로, 전월의 104.5에서 8.1포인트 하락했다고 밝혔다. 월간 기준으로 최대 하락 폭을 기록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월 소비자신용(계절 조정치: 부동산 대출 제외)이 전달 대비 223억 달러 늘어났다고 발표했다. 연율로는 6.4% 증가했다. 시장 예상 140억 달러 증가보다 많았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변동성 큰 장세가 지속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골드만 삭스의 데이비드 코스틴 수석 증시 전략가는 "현 시점에서는 하락 위험이 상승 기회보다 더 큰 상태"라면서 "2008년 4분기에도 약세장 속 랠리라고 부르는 여러 번의 상승이 있었고 몇번은 20%까지 오르기도 했지만, 결국 시장이 2009년 3월까지 바닥을 치지 않았음을 상기시키고 싶다"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23% 오른 46.70을기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