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베,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韓·中처럼 감염 속도 억제 원해"(종합2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민준 기자)
뉴시스 제공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수도 도쿄(東京) 등 7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들에게 협력을 호소했다.

이는 지난 3월 개정된 '신종 인플루엔자 특별조치법'에 근거한 것으로 긴급사태 선언 발령은 이번이 처음이다.

7일 NHK, 니혼게이자이 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 선언이 너무 늦었다'는 기자의 평가에 "그동안 긴장감을 유지한 채 감염자의 추이와 (확산) 속도를 지켜봤다"며 "의료태세를 먼저 갖추고, 국민의 불안도 해소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과 한국은 확진자가 많지만 (확산) 속도를 떨어뜨렸다"며 "일본도 감염 속도를 억제하고 싶다"고 이날 긴급사태 선언의 이유를 밝혔다.

이번 긴급사태 선언의 효력은 8일 오전 0시부터 5월6일까지다. 대상지역은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도쿄, 가나가와(神奈川), 사이타마(埼玉), 지바(千葉), 오사카(大阪), 효고(兵庫), 후쿠오카(福岡) 등 7개 도도부현(都道府県·지방자치단체)이다.
뉴시스 제공
아베 총리는 향후 대응에 대해 "의료 자원을 중증 환자 지원으로 돌려 병원 기능 유지를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가벼운 증상을 가진 환자와 무증상 감염자는 의료 기관이 아닌 숙박시설에서 치료활동을 해 의료 기관의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자위대 등을 동원해 임시 의료시설을 마련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늘리지 않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의 행동 변화, 즉 행동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코로나19 감염 확산과 관련 "긴급사태를 1개월 안에 탈출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사람 간 접촉을 70~80% 줄이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설명했다. "사회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일은 원칙적으로 자택에서 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생활 필수품 쇼핑 등 어떻게라도 외출할 경우에는 밀폐·밀집·밀접의 3개의 '밀(密)'을 피하는 행동을 철저히 하도록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그는 외출 자제 요청이 내려져도 산책, 조깅 등은 문제가 없다며 사람이 모이는 곳을 피해달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클럽, 바(Bar), 노래방 등 출입 자제를 요청하고 "회식은 물론 가족 이외의 여러 명이서 하는 회식도 실시하지 않도록 부탁드린다"고 아베 총리는 당부했다.
뉴시스 제공
아베 총리는 "지방에서 이동하는 등 움직임은 엄격히 피해달라"며 "지방에는 중환자가 될 위험이 높은 고령자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감염 위험을 높이지 않도록 부탁드린다"며 지방 간 이동을 피해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일본에서는 긴급사태 선언 발령 소식이 전해지자 '도쿄'에서 탈출해 고향으로 내려간다는 등의 의견이 소셜네트워크(SNS) 상에서 확산한 바 있다.

그는 "사회 기능은 제대로 유지해 나가겠다. 지방자치단체와도 협력하며 전기와 가스, 통신, 금융, 쓰레기 처리와 소각 등 생활을 떠받치는 서비스는 평소와 같이 실시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중교통과 관련 "해외 같은 도시 봉쇄(lock down)는 아니다. 향후 전철, 버스 등 대중교통은 운행된다. 도로도 봉쇄되지 않는다. 그럴 필요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 식료품 등 생활 필수품을 판매하는 가게의 영업도 유지한다면서 "올바른 정보에 따라 냉정한 행동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여파도 언급했다. 아베 총리는 "경제는 전후(2차 대전)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고 강조하며 "강한 위기감을 갖고 고용과 생계를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말했다. 또 "과거 최대의 경제 대책을 실시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코로나19의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108조엔(약 1211조원) 규모의 경제 대책을 각의(국무회의)에서 결정했다.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는 "이는 세계적으로도 최대 규모의 경제 대책"이라고 공언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