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IMF때 보다 더 어렵다" 대구 염색산단, 무더기 휴업사태 오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시현 기자)
뉴시스 제공
대구 염색산업단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휘청거리고 있다.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수출길이 막히면서 재정 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7일 지역 업계에 따르면 대구 염색산업단지 입주업체 중 총 5곳이 휴업 중이며 폐업 예정인 업체도 있다.

대구경북 섬유업체 수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국가들의 코로나19사태로 섬유 수출이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

업계는 수출길이 막히면서 공장 가동률도 전면 중단될 위기에 처하면서 휴업과 폐업 업체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공단 입주 업체들은 대부분 염색 업체들로 내수시장 보다 수출에 판로를 집중해 왔다. 전체 생산량의 60~80%가 미주나 유럽으로 수출됐다.

코로나19가 미국과 유럽에 강타하면서 주문량이 급격히 줄어 현재 50%만 생산율을 유지하고 있다.

기존 수주 물량 공급이 끝나는 다음 주부터는 이 마저도 불투명하다. 새로 들어오는 주문량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업체들은 이번 달이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입을 모은다.

지난달부터 다수 업체가 공장 가동을 잠정 중단하거나 주 2~3회 가동으로 버티고 있다. 합성섬유직물 임가공 전문업체인 ㈜대흥염공은 이달 말께 폐업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체 관계자는 "새 오더가 없는 이번 달이 가장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경제적인 여력이 없는 업체들은 이달 이후부터 버티기 힘들지 않겠냐는 이야기가 나온다"고 전했다.

염색산단에는 현재 127곳의 업체가 입주해 있다. 침염업체 103곳, 나염업체 10곳, 사염업체 12곳 등이다. 근로자 수도 1만여 명이다. 10인 미만 영세업체는 대략 10곳으로 파악되고 있다.

경영 악화로 인해 줄도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중견기업들도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45년간 염색업체를 운영해 온 한 기업 대표는 "IMF보다 힘들다는 얘기들이 자주 나오지만 수출길이 이렇게 막힌 건 처음이다. 감염 우려로 인해 새로운 판로를 찾기도 쉽지 않다. 한국에 대한 이미지도 예전과 달라 이번 사태 이후에도 당분간 어려움이 지속될 것 같아 염려스럽다"고 우려했다.

또 업체들이 위기에 몰리면서 근로자들도 위태롭다. 휴직에 이어 퇴사까지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지원을 받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고용유지지원금은 일인당 6만6000원을 한도로, 그 이상은 업체가 지급해야 해 부담이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대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면서 지역 중소기업 등에 전기료와 상하수도 요금 등 공과금 감면 혜택을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단측은 공과금 면제가 일시적인 도움은 줄 수 있지만 현재로선 조업 물량 자체가 반 토막 난 상태에서 공장 유지 자체가 힘들다는 설명이다. 전망도 어두워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공단 관계자는 "오더(주문)가 더 이상 들어오지 않아 당장 다음 주부터 운영이 더욱 힘들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공단에서도 구체적인 피해 상황을 파악 중에 있다"며 "공과금 면제도 좋지만 업체 보전비가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공과금 혜택으로는 해소되지 않는다. 무담보 대출이나 긴급 운영자금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대구시는 현재 소상공인 생존자금 지원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조업 중 근로자 수가 10인 미만이며 3년 평균 매출이 120억 원 이하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