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언론진흥재단 '빅 카이즈' 개편...'후보자로 보는 뉴스'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최현우 기자)
뉴시스 제공
[최현우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6일 '빅카인즈(BIGKINDS)'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빅카인즈는 90년 이후 국내 주요 언론사의 기사 6000만 건이 축적된 뉴스DB에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만든 뉴스 분석 서비스로 2016년 4월 19일 출시됐다. 뉴스 속 인물·장소·기관의 관계도, 주요 인물 발언 내역, 연관어 분석, 지역별 미세먼지·남북관계 뉴스 분석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개편된 빅카인즈는 4·15 총선에 출마한 후보자 정보와 관련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후보자로 보는 뉴스'를 제공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공한 후보자 정보를 토대로 선거별, 정당별, 지역별 후보자의 기본정보와 개별 후보자 관련 보도 분석 결과까지 다양하게 시각화한다.

재단은 이 서비스가 후보자 관련 정보와 이슈를 유권자가 쉽게 찾아볼 수 있어 올바른 투표권 행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뉴스 자동 분석 리포트 서비스는 편집과 내려받기 기능도 있어, 언론계·학계·정부 부처는 물론 기업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생성 버튼만 클릭하면 검색부터 시각화 분석 결과에 대한 설명을 자동으로 작성한다.

사설과 기고자 검색 서비스도 지원한다.

언어 분석 정확도도 높아졌다. 인공지능 언어모델 '버트(BERT)'를 적용, 기존에 구분하지 못했던 동음이의어를 구분하게 됐다. 지식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형태의 인식률도 높였다. 이형태는 뜻은 같지만 모양이 다른 단어를 이른다. 트럼프와 도널드 트럼프를 예로 들 수 있다.

개선된 신조어, 복합명사, 인용문 추출방식으로 뉴스 검색과 분석 품질을 높였다. 뉴스 스크랩 폴더 관리 기능과 사용자가 저장한 검색식을 뉴스 검색과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 등 사용자 맞춤형 지원 확대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활용성도 높였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