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광주시 긴급생계지원 접수 첫날, 주민센터 '북새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황선용 기자)
뉴시스 제공
[황선용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아버님, 국민연금 받으세요? 월수입이 얼마나 되세요?"

'광주시 코로나19 위기 극복 가계긴급생계비' 현장접수 첫 날인 6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1동 주민센터.

주민센터에는 생계비 지원 신청 접수를 하려는 주민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았다. 신청자 대부분은 이달 1일부터 진행된 인터넷 접수를 하지 못한 60대 이상 고령층이었다.

체온 측정을 마친 주민들은 공무원들의 안내에 따라 신청 절차를 진행했다. 기초생활수급 대상자 또는 차상위 계층에 속하는 일부 주민들은 '한시 생활비를 자동 지원받을 수 있어 신청 대상이 아니다'는 안내를 받고 발걸음을 돌렸다.

지원 대상인 주민들은 주민센터 내 전용 창구에서 등본 서류 등을 발급받았다.

화정1동 주민센터는 신청 주민들이 몰리면서 밀접 접촉할 가능성을 우려, 건물 지하 1층 주민자치 공간에 별도의 접수처를 마련했다.

대기 장소는 비좁았지만 간이 의자 20여 개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놓여 있었다. 혼선을 막기 위해 공무원들은 방문 주민들에게 번호표를 배부했다.

번호표를 손에 쥔 주민들은 서로 떨어져 앉아 순서를 기다렸다. 신청 주민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이었다.

접수처에는 탁구대 4면에 놓인 의자에 둘러앉은 주민들이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었다. 한 복지 공무원은 사무용 책상을 놓기에 공간이 여의치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도 어려울 것 같아 탁구대를 놓았다고 설명했다.

탁구대 3개에는 신청 절차를 돕는 공무원이 1명씩 배치돼 있었다. 신청서 항목을 이해하지 못한 한 할머니는 담당 공무원에게 재차 서류 작성 방법을 물었다.

곳곳에서 '어머니, 여기에 서명하셔야 해요', '차상위계층으로 지원받고 계세요?', '함께 사는 가족 주민등록번호 아세요?' 등 공무원과 주민 간 대화가 오갔다.
뉴시스 제공
접수 창구 3곳에서는 공무원들이 주민들이 작성한 신청서를 점검하고 전산시스템과 대조하며 최종 신청 대상인지를 확인했다.

확인 과정에서 실제 거주지와 주민등록지가 다르거나, 소득 기준 등 신청 자격에 해당하지 않아 접수가 반려되는 사례도 잇따랐다.

한 할아버지는 소득 기준을 잘못 이해해 서류를 작성했다가 '지원 못 받는 거요?' 하고 따져 묻기도 했다.

화정1동 주민센터에 근무하는 한 공무원은 "신청 기준을 몰라 헛걸음을 하는 주민들이 꽤 있다. 소득 기준, 신청 제한 자격 등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일일이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전 9시부터 10시 사이에 화정 1동 주민센터를 찾은 신청 주민은 70여 명이었다. 화정1동 전체 8100여 가구 중 2000여 가구가 앞서 진행된 인터넷 접수를 통해 가계긴급생계비를 신청했다.

이날 광주시청 1층 시민숲에도 접수 창구가 마련됐다. 접수 창구에는 공무원과 신청자 사이에 투명 가림막이 놓여져 있었다.

서식을 작성하는 책상은 창구와 6m 이상 떨어져 있었으며, 책상 등 접수처 곳곳에 손소독제가 비치돼 있었다. 대기 장소에 놓인 의자도 3m가량 서로 떨어져 있었다.

가림막과 마스크 때문에 의사소통이 원활치 않은 모습도 눈에 띄었다. 접수 절차를 거듭 묻는 질문에 공무원이 목소리를 높여 설명하기도 했다.

정확한 주소지 확인이 필요하다는 안내에 따라 황급히 시청 1층 내 민원봉사실에서 등본을 발급받는 시민도 있었다.

광주시는 이날부터 다음달 8일까지 가계긴급생계비 지원 신청을 받는다. 각 주소지 95개 동 주민센터 또는 시청 1층 임시 창구를 방문, 신청하면 된다. 광주시청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접수도 할 수 있다.

한편, 이달 1일부터 전날까지 닷새간 가계긴급생계비 인터넷 접수를 받은 결과 28만1700여 가구가 신청을 마쳤다. 이는 지역에 거주하는 62만 여 가구 중 45%에 해당한다.
뉴시스 제공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