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부 "코로나19 의료진 확진자 241명…지역사회 감염·진료 중 노출"(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조민재 기자)
뉴시스 제공
[조민재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국내 의료진이 총 241명으로 집계됐다. 감염경로는 지역사회 감염 또는 확진 전인 환자를 진료하면서 노출된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의료진 보호 차원에서 가벼운 감기환자에 대해 전화상담·처방 등 비대면 진료를 적극 활용하고, 유증상자의 의료기관 진입 전 검사도 강화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단장은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의료인력 확진자 24명 감염경로 불분명…13명 조사 중

지난 3일 0시 기준 지금까지 코로나19에 감염된 의료기관 종사자는 241명이다. 이후 5일 현재 간호사 2명이 확진자 진료과정에서 감염에 노출된 정황이 있어 역학조사 중인 만큼 그 수는 243명으로 늘어날 수 있다.

이는 전체 확진자 1만62명 중 2.4%다. 간호인력이 190명으로 가장 많고 의사가 25명, 임상병리사·방사선사 등 '기타'가 26명으로 나타났다.

이 중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사례가 101명(41.9%)으로 가장 많았다. 지난달 31일 대구시는 감염된 대구지역 의료진 121명 중 신천지 교인이 36명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일반 진료과정에서 감염된 경우는 66명(27.3%)이다. 병원내 집단발생 등으로 확진된 경우가 32명,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경우가 26명이며 조사 중인 사례가 13명 순이다. 선별진료 과정에서 감염된 의료진도 3명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중수본 김헌주 인력물자관리반장은 "선별진료소에서는 확진자를 판별하면서 감염된 의료진 3명 중 1명이 대구에서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며 "나머지 2명은 대구·경북 지역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2월 중순 이후 의료진 자원봉사 등이 집중됐던 대구·경북 지역 외에도 병원 집단감염으로 인해 확진되는 의료진은 늘어나고 있다. 의정부성모병원에서 의사와 간호사, 5일 마산의료원 간호사로 근무하는 여성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다.

◇폐렴·발열 등 유증상자 의료기관 진입 전 진단검사 강화

정부는 이 같은 의료기관 종사자의 코로나19 감염을 막기 위해 우선적으로 의료기관의 진입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가벼운 감기환자나 만성질환자 등은 전화 상담·처방, 대리처방, 화상 진료 등 비대면 진료를 적극 활용키로 했다.
뉴시스 제공
또 폐렴, 발열 등 유증상 환자에 대해서는 의료기관에 들어가기 전 진단검사를 강화키로 했다. 폐렴증상이 있는 경우, 입원실과 중환자실에 진입하기 전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된다. 응급실에는 사전환자분류소와 격리진료구역을 마련해 중증도 이상의 호흡기증상 응급환자는 격리진료구역에서 처치와 함께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중수본은 의료기관 내 감염을 예방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의심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내원환자의 코로나19 발생지역 방문력, 확진자 접촉력 등을 의료기관에 지속적으로 제공키로 했다. 현재 당국은 수진자조회시스템, 해외여행력정보제공프로그램(ITS),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전신보호복과 N95마스크, 고글 등 방역물품을 수요에 맞게 구비하고, 국산화를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선별진료소에서 잠재적 확진자와 접촉하는 시간과 범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승차 진료 등 다양한 모델을 운영하고, 이에 따른 운영지침을 마련해 적용할 예정이다.

확진자 치료기관 내에는 환자와 의료인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구반한 안전지대를 확보하고, 일반병실을 음압병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동형 음압기를 지속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더불어 종합병원, 중소·요양·정신병원 등 여건에 맞는 감염 예방 컨설팅과 자문활동을 추진해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역량을 강화키로 했다.

종합병원은 지역 내 감염병 예방관리 중심병원과 참여병원을 연계해 컨설팅과 실태조사를 실시해 환경을 개선하고, 중소·요양·정신병원의 경우 지역별 감염병 전문자문단을 구성해 도움을 주기로 했다.

윤 반장은 "방문객이나 종사자 증상에 대한 관찰, 원인불명 폐렴에 대한 전수조사와 더불어 저희가 추가적으로 계속해서 사전점검을 통해서 증상자가 혹시라도 발생하는 경우 선제적으로 표본검사를 하게 된다"며 "표본검사를 해서 확진자가 나오는 경우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전수검사로 확대하는 등의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1대1 전담 자문을 통해서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일상적인 의료감염에 대한 주요한 부분들을 강화해서 의료기관 내에서 또는 시설 내에서 의료감염에 대한 대응능력들을 향상시키는 내용이 이번 대책에 같이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미리 이들 병원이나 요양병원 건물을 통째로 봉쇄하는 코호트(cohort) 격리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윤 반장은 "코호트 격리는 아주 특단의 대책"이라며 "실행하는 것도 사실상 어려운 측면들이 많다"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