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 이슈] 일본 고위 관료, '코로나19 확산, 정부 탓 말라' 트윗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중앙정부의 정무직 고위 관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정부 탓'을 하지 말라는 취지의 트윗 글을 올려 논란을 낳고 있다.

사사키 하지메(佐左木紀·45) 국토교통성 정무관은 4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일본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는 것에 대해 "정부(국가)는 자숙(외출자제)을 요청하고 있다. 감염 확산에 대해 정부 탓을 하지 말아 달라"(国のせいにしないでくださいね)는 메시지를 울상을 짓는 이모티콘을 붙여 발신했다.

이 글은 정부 측 인사가 코로나19 확산 문제와 관련해 자신의 책임을 묻지 말아 달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져 비난과 반발을 불렀다.
 
(도쿄=연합뉴스) 사사키 하지메 일본 국토교통성 정무관. [개인 홈페이지 캡처]
(도쿄=연합뉴스) 사사키 하지메 일본 국토교통성 정무관. [개인 홈페이지 캡처]
사사키 정무관은 논란이 커지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선 각자 개인이 주의해야 한다는 뜻으로 올린 것이지만 표현이 부적절했다고 인정하고 애초의 글을 삭제했다.

그는 그러면서 표현을 미세하게 수정해 "정부만의 책임이라고 하지 말아 주세요"(国だけの責任にしないでくださいね)라는 트윗 글을 5일 다시 올렸다.

이후 인터넷 공간과 사사키 정무관의 트위터 계정에는 비난 댓글이 다시 쏟아지면서 논란이 증폭했다.

한 일본인은 이 내용을 전한 교도통신 기사에 붙인 댓글에서 크루즈선(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승선자를 자유롭게 귀가토록 해 전국에 바이러스를 퍼뜨린 결과를 낳았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정부 책임론을 거론했다.

이 일본인은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일 연기 결정 때까지 중국인 입국을 규제하지 않은 점과 도쿄올림픽 연기가 결정될 때까지 어정쩡하게 외출 자제를 요청하면서 감염자 수를 축소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등 감염 확산의 모든 책임이 정부에 있다는 주장을 폈다.

다른 일본인은 사사키 정무관의 트위터 계정에 "저는 (외출) 자제하고 있네요. 당신의 사임을 요청합니다"라고 쓰기도 했다.

일본 중앙정부 직제에서 대신(장관)을 보좌하는 정무관은 집권당에서 파견한 현직 의원이 맡는 차관급 직위다

자민당 청년국장을 지낸 사사키 정무관은 3선 중의원 의원으로, 작년 9월부터 국토교통성 정무관을 맡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