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문일답]질본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분명히 소기의 성과 거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준서 기자)
뉴시스 제공
[박준서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주간 실시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오후 충북 청주 오송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유행이 해외 유입으로 처음 시작돼 대구 신천지 교인들을 중심으로 한 폭발적인 증가가 있던 이후에 전체적인 규모도 어느 정도 세 자리 또는 두 자리 이하로 유지가 되고 있다"며 "지난 2주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분명히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용적으로도 해외 유입을 제외하면 지역사회에서 연결고리를 잘 찾을 수는 없지만, 전파가 이뤄지고 있는 부분이 점점 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큰 역할을 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권 부본부장은 "해외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거나, 일부 완화했다가 다시 돌아가는 모습도 보이는 상황"이라면서 "유행의 전체적인 전파 양상에 대해 해당되는 기관들, 대상들, 연령별, 대상별로 고위험군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고 생활방역 대책을 치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과의 일문일답.

-국민행동지침에는 2m 거리두기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발표한 시설, 업종별 준수사항을 보면 1~2m 거리두기를 당부한다. 이에 혼란스럽다는 사람들이 있는데, 다시 설명해달라.

"어디서부터 근거가 시작됐는지도 이미 설명한 바 있다. 2003년에 유행한 사스(중증호흡기증후군·SARS) 유행 당시의 연구 결과를 보면 사스 코로나바이러스가 3피트, 약 91㎝의 비말에 전파 가능한 거리를 계산했었고, 일반 호흡기감염병의 경우에도 6피트, 약 2m가 되겠다. 그래서 지침상 거리두기, 또 접촉했을 때 접촉 유의해야 하는 거리를 자체를 2m로 해서 지침 등을 시행하고 있다. 그래서 2m로 기억하고, 또 지침상으로 이행하면 된다.

세계보건기구(WHO) 지침 같은 경우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과거 사스와 같은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이기 때문에 1m로 지정했다. 여기에 시간 조건을 15분 첨가해서 하는 국제기구 또는 나라별 지침 중 일부 차이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2m 거리, 걸음 수로는 3걸음 정도로 기억하고 지침과 거리두기를 지킬 때 유념하면 되겠다."

-현재까지 전세기를 통한 입국 교민과 지난달 22일부터 유럽 입국자 교민에 대해서만 무증상자 진단검사 실시하고 있다. 어제(3일) 정은경 본부장은 무증상 확진자 비율이 이분들 가운데 10%라는 말씀을 하신 건지, 20%가 어디에서 나온 비율인지 알려달라.

"입국자 가운데 유증상자, 무증상의 경우에도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 중 양성률 상황을 질문한 것으로 파악했다. 정확한 확진자가 유증상자 중에 얼마, 또는 무증상자 중에 얼마인지는 잠시 후에 확인해 드리겠다."

-고위험군에 흡연자를 추가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 지침팀을 중심으로 전 세계 문헌, 각국의 권고사항 등을 검토하고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눈 결과 흡연자의 경우 폐 기능 저하가 나왔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나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현재 지침상 흡연자를 고위험군으로 분류했다. 고위험군 관리를 최대한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번 지침에 흡연자를 고위험군으로 추가했다."

-오늘(4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통계를 보면, 사람들의 이동량이 지난 2주간 오히려 늘었다. 이 같은 결과를 사회적 거리두기가 잘 안 지켜진 것이라 볼 수 있나. 개인별 이동량과 사회적 거리두기 간 관계에 대한 방역당국의 입장은 무엇인가.

"물론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개인 이동량 자체를 어느 정도 사회적 거리두기 지표로는 생각해볼 수 있겠다. 그렇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는 이동량과 무관한 부분이 있는데, 이동량과 관계없이 이동 중에도 충분한 이격거리를 유지한 사례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다만, 오전 발표를 보면 실질적인 이동량뿐만 아니라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전후로 발생했던 코로나19 집단발병 사례의 차이, 여러 가지 막을 수 있는, 실제로 예방 가능했던 집단발생 실제 사례를 소개한 내용이 있다.

따라서 지난 2주간, 아직 주말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오늘(4일), 내일(5일)까지 지켜봐야겠지만,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분명히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판단하고 있다.

아직도 지역별로 전파경로를 확실하게 규명할 수 없는 일부 사례들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아까 9개 시·도의 경우 지역사회 전파가 한 군데도 없는 곳을 말씀드렸는데, 일시적일 수 있겠지만 코로나19 유행이 해외 유입으로 처음 시작돼 대구 신천지 교인들을 중심으로 한 폭발적인 증가가 있던 이후에 전체적인 규모도 어느 정도 세 자리 또는 두 자리 이하로 유지가 되고 있다.

내용적으로도 해외 유입을 제외하면 지역사회에서 연결고리를 잘 찾을 수는 없지만, 전파가 이뤄지고 있는 부분이 점점 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큰 역할을 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만, 그것만으로는 아직 부족하고, 여러 상황, 특별히 세계 각국 상황, 예를 들면 싱가포르의 경우 초·중·고교를 중심으로 개학했다가 4월8일부터 5월4일까지 대면 수업을 폐지하고, 자택 수업으로 전환했다. 개학을 예로 들었지만, 해외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거나, 일부 완화했다가 다시 돌아가는 모습도 보이는 상황이다.

외국 사례 이외에 더욱 중요한 건 무증상 사례를 미국 CDC에서 많게는 25%, 문헌에 따라서는 10%나 7% 등 여러 이야기를 하지만, 소리 없는 전파,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 잠복기 중 증상 발생 이틀 전부터도 바이러스가 나올 수 있다는 근거들 때문에라도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해야 한다고 본다."
뉴시스 제공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기존 지침보다 한층 강화됐다고 하는데, 방역당국은 학교, 학원, PC방, 노인요양시설, 종교시설, 해외 입국자 등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분야의 순위를 정한다면 어느 순서가 되겠나.

"모든 시설, 기관에 우선순위를 표현하기엔 어감에 오해가 있을 수 있겠다. 일단 독감이나 다른 호흡기감염병으로 보면, 위중도와 무관하게 지역사회 전파 순서를 보면 대개 학교를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가장 취약한 연령대 중심으로 원인병원체의 폭발적 증가가 있다. 이어서 가정, 가정 내 어른이 다시 사회로 전파되고, 의료기관, 요양병원, 각종 복지시설, 정신병원도 포함될 수 있고, 의정부성모병원과 같은 대규모 병상이 있는 대규모 병원에도 퍼지게 된다. 그런 곳까지 전파되면 안타까운 사망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는 게 통상적인 호흡기감염병의 전파 양상이다.

따라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학교 등 전파를 왕성하게 일으킬 수 있는 활동영역에서 생활방역을 안착시키면서 이어나가야 한다. 최종적으로는 합병증이나 치명률, 직접적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요양병원, 정신병원,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인 고령자가 집단으로 거주하고 있는 곳까지 침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념이 포함된 대책이 필요하다. 종사자들은 증상이 있다면 일을 하지 않고, 조금이라도 증상이 의심되거나 하면 출입 시 발열 등 증상에 대해 감시가 이뤄져야 하는 게 전체 대책의 개요다.

다만, 코로나19를 대응하면서, 방역당국의 어려움 두 가지는 무증상 감염 비율이 상당히 있다는 점과,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타인에게 전파가 가능한 기간이 이틀 정도 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현재 코로나19를 완벽하게 차단하기 매우 힘든 상황이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최대한 억제하지만 조금씩 발생하는 것 자체를 완벽하게 차단하거나 퇴치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염두에 두면서 유행의 전체적인 전파 양상에 대해 해당되는 기관들, 대상들, 연령별, 대상별로 고위험군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함으로써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고, 생활방역 대책을 중앙사고수습본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함께 치밀하게 준비하겠다."

-접촉자 범위를 증상 발생 하루 전에서 이틀 전으로 확대하는 내용은 언제부터 적용되나. 앞으로 확진되는 환자부터 적용되나, 기존에 확진된 환자도 추가로 조사하나.

"이 지침은 어제(3일) 0시부터 발효된 때부터 적용됐다. 발생 환자 조사 시 이틀 전부터 접촉자 추적조사 시 일단 이틀 전부터 접촉자를 정해 진행하고 있다. 다만 역학조사 과정에서 전파 연결고리 등을 조사할 때 증상 발생 하루 전뿐만 아니라 이틀 전에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일선의 역학조사관들이나 보건소 등을 중심으로 해서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에서는 매일 신규 확진자 50명, 감염경로를 모르는 환자가 5% 미만이면 코로나19가 통제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방역당국도 같은 입장인가.

"앞서 오전 11시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자세하게 설명했다. 그 50명이라는 기준 자체가 전체 100이라는 규모로 코로나19 환자를 봤을 때, 위중 환자 비율이 5%, 그 비율이 더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음압병상 보유 규모만으로도 충분히 진료가 가능한 수준이다. 또 그 환자가 통상적으로 20일 정도는 입원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진료 등의 관리가 가능한 범주 내로 관리하겠다는 목표가 되겠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일부 눈에 만족할 정도로 환자 발생이 감소하진 않았지만, 조금씩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앞서 관리가 힘들다는 두 가지 코로나19 특성 외에도, 지역사회에서 계속 발생하는 연결고리를 끊어내기 위해서 목표로 하는 하루 50명 이내의 신규 확진자, 감염경로 파악되지 않는 환자를 5% 이내로 줄이는 것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하위기구로서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전문가와 논의한다. 특별히 사회복지시설 등을 제외하면 최근에는 의료기관 내 감염 사례에 집중해 더 이상 전파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코로나19가 잘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평택 와인바의 경우 식음료 시설에서의 첫 집단감염 사례다. 식당이나 카페 등에 대한 추가 방역대책이 필요하지 않나.

"현재 조사된 바로는 미국에 체류하던 분이 귀국했고, 특별입국관리를 진행했다. 다만, 입국 후에 증상이 발생했는데, 증상 발생 이후 확진까지 기간이 어느 정도 걸렸다. 그 사이에 가족이나 그 장소를 이용했던 손님 중에도 확진되는 사례가 발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특정 장소의 문제가 아니라 해외 입국자에 대해서 입국절차를 강화하기 전까지는 관리가 잘 안 됐던 부분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는 유럽, 미주를 포함한 전 세계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철저하게 특별입국관리 이상의 검역을 철저하게 하고 있기 때문에 식품위생업소 문제가 아니라 입국자 관리 문제로 봐야 한다.

향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가격리 이행 여부 확인, 유럽 입국자의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선별진료소 검사를 진행하거나, 미주 등에서 온 다른 입국자도 증상이 있을 때 검사를 바로 진행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겠다. 그렇게 된다면 평택시 와인바 사례가 재발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다만 아직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역학조사를 통해 자세하게 상황이 파악되고, 만약 강화돼야 할 부분이 있다면 개선하겠다."

-사망자 중 흡연자는 총 몇 명이었나. 집계된 내용 없다면 추후 파악해 알려달라.

"현재 가지고 있는 코로나19 환자의 데이터 중 흡연자 여부는 아직 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다.

이 부분은 환자 상황에 따르기보다는 국제기구, 해외 지침을 참고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흡연자를 고위험군에 추가한 것이다. 향후 고위험군을 확인하면서 현재 흡연자 자료를 집계하고, 이를 분석해서 발표하겠다."

-흡연자가 고위험군에 들어가면, 치료에서 달라지는 부분이 있나. 입원 대상이 되는 등 구체적으로 달라지는 점이 있나.

"고위험군에 들어갈 경우에는 일단 생활치료센터로 입소하진 않는다. 그 이상의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관리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일단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다른 코로나19 환자의 관리와 똑같은 적용 대상이 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심리적인 방역도 중요해지는데,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나.

"심리적 방역은 현재 정신건강보건복지법에 따라 국립정신건강센터 내 국가트라우마센터가 활동 중이다. 또 전국 정신건강센터에서도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심리방역도 중요한 시기엔 정신의료체계 인프라를 활용해 관리하겠다. 동시에 시·군·구마다 설치된 정신건강센터를 통해서도 심리방역과 관련된 상담 등 노력을 전개하겠다.

전국에 국립정신병원 5개소가 권역별로 설치돼 있고, 각 시도와 시군구에 자리하고 있는 정신건강센터와 함께 심리방역 노력을 하겠다. 그 과정에서 민간 부분, 특별히 정신건강 이외에도 심리 부분이나 인문학적인 접근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전문가나 시민단체 등과도 같이 노력하겠다."

-코로나19 사망자 중 부검 사례가 있었나.

"부검사례가 있지는 않다. 안타깝게 돌아가신 분들 중 한 사례 정도는 부검이 필요했다고 보고 있다. 전체적으론 코로나19로 인한 사망과 기저질환 확인 과정, 주치의 판단 등을 근거로 하고 있지만, 보호자 동의가 전제돼야 하므로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부검이 필요하다면 절차에 따라 진행하겠다. 다만 현재까지 부검 사례는 없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